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경대 박사의 약밥상] 2024년 갑진년 띠별 약밥상

기사승인 2024.03.05  15:19:13

공유
default_news_ad2

- 2024년 2월호 138p

【글 | 한국의명학회 창시자 정경대 박사】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입니다. 갑(甲)은 큰 나무의 기운이고 색깔은 녹색에 속합니다. 진(辰)은 용띠이며, 습한 흙의 기운에 속합니다. 따라서 2024년 갑진년(甲辰年)에는 전반적으로 에너지가 충만해 국운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수출이 늘어나고 투자도 많이 받는 등 재정이 크게 향상하는 해입니다. 처세 면에서 보자면 배신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 사업하는 사람은 실패로 인한 풍파를 겪을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2024년 갑진년에 핵심 키워드로 삼아야 할 것은 분수를 잘 지키는 것입니다. 분수만 잘 지키면 우뚝 선 큰 나무처럼 높이 오르고 부귀를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건강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2024년 갑진년은 흙의 기운이 왕성한 대신 물의 기운이 약한 편이라 전체적으로 신장이 병들기 쉬운 해입니다. 신장의 건강은 물의 에너지가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운을 타고난 2024년 갑진년 띠별 건강운세를 소개합니다. 당나라 대학자이자 명리학의 체계를 세운 이허중이 정립한 역학 이론을 참고로 했음을 밝힙니다. 

 

 

쥐띠: 심장에 좋은 쓰고 신맛 음식을 즐겨 먹어라 

쥐띠는 이제 막 잉태된 태아와 같다. 추위 중에 양기가 맺힌다. 성품이 여리고 인정이 많으며 자상하고 천진하다. 그러나 쥐띠는 겨울 추위이자 야밤의 에너지다. 겁이 많고 경계심이 많아서 타인과 터놓고 오래 지내지 못하는 결점이 있다. 그리고 여린 성품 때문에 타인에게 잘 속는다. 하지만 부지런해서 재물을 차곡차곡 쌓아서 넉넉한 생활을 한다. 다만 성욕이 강한데 토끼띠와 닭띠를 만나면 이성 관계로 인한 손재수와 구설수가 따르기 쉽다. 

또한 쥐띠는 용띠와 만나면 높이 상승하는 기운이 있다. 하지만 상승기류 때문에 판단이 흐려져서 재물을 잃기 쉽다. 사업하는 사람은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사업가와 일반 직장인은 좋은 관계를 많이 맺을 인연이 있다. 특히 봄·여름에 태어난 사람은 생활이 넉넉해진다.

재물운: 가을과 겨울에 태어나고 생시가 저녁이고 밤이면 재물운이 좋다. 하지만 생시가 낮이면 재물을 얻되 잃기 쉽다. 귀가 얇아서 남의 말을 잘 듣다가 잃는다. 반드시 신중하게 처신해야 한다.

애정운: 미혼은 혼인할 기회가 있고 혼인을 못 해도 이성과 아름다운 인연을 맺을 수 있다. 다만 음력 2월과 8월생은 좋은 인연을 맺지만 자칫하면 이성으로 인한 구설수가 우려된다. 다른 이유로도 뜻밖의 일에 관여돼 좋지 못한 사건에 연루되어 크게 망신을 당할 수 있으므로 매사에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운: 용띠와 쥐띠는 합하는 성질이 있다. 쥐띠는 찬 기운이고 용띠는 습기를 잔뜩 머금고 있다. 따라서 두 띠가 합하면 물의 기운이 차고 많아져서 열을 주관하는 심장이 약해지므로 심장에 좋은 쓰고 신맛에 속하는 음식과 약초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냉이, 연근, 달래, 쑥갓, 치커리, 상추, 쑥, 두릅 같은 쓴맛 나는 식품과 부추, 미나리, 다시마, 깻잎 등의 신맛 나는 채소와 매실, 귤, 오렌지 등의 과일을 먹으면 좋다. 

단, 짠맛은 매우 적게 먹어야 한다. 그리고 음력 5월에 태어난 사람은 혈압을 주의해야 한다.


소띠: 비위 기능을 좋게 하는 쓴맛·단맛 음식을 즐겨라

소띠는 모태에서 만삭이 된 것과 같다. 양기가 가득 차서 봄에 새싹을 틔울 준비를 한다. 그러나 성질이 매우 차고 냉하다. 부지런히 일하는 소가 연상되듯 대단히 부지런하다. 그리고 일을 많이 하여 부를 이루는 기질이라 경제적이고 계산에 능한 데다 알뜰하게 차곡차곡 재물을 쌓아 부를 이룬다. 하지만 의심이 많고 매사에 자신의 손길이 닿지 않으면 믿지 못하는 성격이 있다. 그 때문에 큰일을 놓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마음은 항상 한가한 곳을 향하지만 세속과 인연이 깊어 일에만 매달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과 휴식의 적절한 안배가 꼭 필요하다. 

재물운  태어날 달이 음력 3월, 4월, 5월이고 생시가 아침이면 재물운이 있어서 재물이 늘어난다. 사업가는 사업을 확장할 기회가 있고, 재물운이 좋아서 사업을 확장해도 큰 무리는 없다. 직장인은 알뜰한 성품 때문에 덕을 입는다. 태어난 달이 음력 1월, 2월이고 생시가 아침이면 직장인은 승진이나 영전운도 있다.

애정운: 태어난 달이 음력 8월, 11월이면 미혼은 혼인이나 연애운이 있다. 특히 봄에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다.

건강운: 한랭한 소띠와 습한 용띠가 만났으므로 체질이 냉습하다. 용띠는 습한 흙의 성분이고 소띠는 냉한 흙의 성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흙은 비장과 위장의 에너지다. 비위가 냉하고 습하다는 뜻이다. 태어난 달이 겨울이거나 음력 3월이면 위장병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체질이 냉하고 습하므로 열을 주관하는 심장이 허약해질 수 있다. 이런 체질은 반드시 쓴맛과 단맛에 속하는 음식과 약초를 즐겨 먹는 것이 좋다. 

쓴맛 나는 식품은 냉이, 연근, 고들빼기, 달래, 쑥갓, 치커리, 상추, 씀바귀 등이고, 단맛 나는 식품은 꿀, 호박, 시금치, 양배추, 무, 버섯, 마늘 등이다. 


범띠: 위장병을 조심하라

범띠는 만삭인 아이가 자궁문을 열고 머리를 내미는 것과 같다. 가득 찬 양기가 터져 나와 싹을 내기 위해서 껍질을 터트리는 것에 비유된다. 성질은 어질지만 때로는 불같이 성을 내고 고집이 세고 급한 기질이 있다. 그런가 하면 늘 진리를 추구하는 품성이 있어서 타인을 좋은 말로 가르치려 들고 성격이 곧아서 꺾이지 않는다. 더욱이 범띠가 용띠해를 만나면 학문적으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용띠해는 물의 기운이 많은데 물은 학문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천성적으로 범띠생은 학문성과 우두머리 기질이 공존한다. 급한 성질을 죽이고 자상하게 덕을 쌓으면 범의 기질대로 명예로운 인재가 된다. 특히 범띠가 용띠해를 만나면 재물까지 얻을 수 있다. 

재물운: 부귀를 같이 누릴 수 있는 해이다. 학문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올해에는  묘하게도 무언가 배우고 싶어지고 배워서 덕을 입기도 한다. 특히 사업하는 사람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울 기회가 있으면 꼭 배우고 익혀서 사업에 적용하면 큰 덕을 볼 수 있다. 

직장인은 좋은 아이디어를 개발해 회사에 도움을 주어 가을에 좋은 소식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여름에 좋은 기회가 있을 것 같다. 다만 음력 1월생과 2월생은 약간의 손재수가 우려되고, 음력 3월생과 9월생은 사건·사고가 우려된다.

애정운: 부부나 연인 관계에 약간의 불화가 있겠다. 하지만 곧바로 서로 돕는 화합의 기운이 있다. 다만 음력 1월생, 2월생, 9월생은 심한 다툼이 우려된다. 어려워도 양보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무언가 도움을 주면 불화가 행운으로 바뀐다.

건강운: 남녀 모두 위장병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겨울과 봄·가을에 비위가 허약해진다. 위염이 심해질 수 있다. 용띠해인 2024년은 매우 습한 데다 범의 억압까지 받기 때문이다. 반드시 신맛과 짠맛은 피하고 쓰고 단맛에 속하는 음식과 약초를 섭취하는 좋다. 신맛은 위를 괴롭히고 쓴맛은 심장, 단맛은 비위를 좋게 해준다. 쓴맛 나는 식품은 수수, 팥을 혼합한 잡곡밥, 냉이, 연근, 고들빼기, 달래, 쑥갓 등이고, 단맛 나는 식품은 호박, 시금치, 된장, 아욱국, 콩나물, 양배추, 당근, 무, 브로콜리, 버섯, 마늘 등이다. 

 
토끼띠: 쓴맛으로 심장 기능을 강하게 하라

토끼띠는 입춘을 지나 새싹이 자라는 시기와 같다. 새싹처럼 심성이 여리고 성품은 온화하고 부드럽다. 다만 겉과 달리 내성은 조급한 면이 있다. 그리고 무엇이건 빠르게 성취하고 싶은 욕망이 강하다. 음력 11월생이나 생시가 자시(23시~01시)이면 예술 방면에 재능이 있고, 음력 10월생이면 학문성이 있다. 하지만 강한 성욕을 잘 다스려야 뜻을 이룬다. 

토끼띠가 용띠해를 만나면 배움에 대한 열망이 높고 재물을 얻고 싶은 욕망도 강하게 작용한다. 특히 음력 3월생, 9월생, 12월생이 더욱 심하다. 매사 조급하지 않고 감정에 매몰되지 않으면서 일에만 열중하면 반드시 부귀를 얻는다. 음력 8월생, 11월생은 사건·사고와 구설을 주의해야 한다.

재물운: 재물과 학문에 대한 기운이 크게 작용하는 해이다. 사업가는 여름에 덕을 입고 봄과 음력 9월에 재운이 좋다. 하지만 주변에 좋지 않은 일로 인해 손실도 많아진다. 과욕을 삼가고 적은 것에 만족하면 흉이 복이 된다. 직장인은 무엇이건 배우고 익혀서 업무에 적용하면 가을에 좋은 소식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토끼띠는 여린 떡잎과 같아서 심약한 성품 때문에 타인의 유혹에 넘어가 큰 손해를 입기 쉽다. 특히 음력 1월생과 2월생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 반드시 주변의 충고를 듣고 심성을 굳게 가져야 한다. 

애정운: 부드럽고 예쁜 목소리와 하얀 피부, 그리고 가냘픈 모습과 심성은 이성의 이목을 끌어서 애정운이 좋다. 특히 음력 6월, 9월, 10월에 애정이 꽃을 피운다. 

건강운: 여름과 음력 9월을 제외하고 빈혈 등 심장 허약으로 인한 질병을 주의해야 한다. 토끼띠는 여린 풀잎이라 화기를 살릴 수 없는 데다 수분을 잔뜩 머금은 습한 용띠해를 만났으니 겨울 추위가 심장을 더욱 약화시킨다. 반드시 짠맛은 피하고 쓴맛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쓴맛은 심장을 돕는 작용을 한다. 쓴맛 나는 식품은 냉이, 연근, 고들빼기, 달래, 쑥갓, 치커리, 상추, 씀바귀, 두릅, 취나물 등이다. 인삼, 둥굴레차도 좋다. 


용띠: 위염을 조심하라

용은 무궁무진하게 변화하는 천변만화하고 하늘 높이 오르는 기질이 있다. 음지보다는 양지를 그리워하고 화려한 삶의 꽃을 피우고 싶어 한다. 항상 이상을 그리워하고, 높이 오르려 하며, 여러 가지 재능을 갖추어 여러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기도 한다. 특히 2024년은 용띠해라 용이 용을 만났으니 그 재능이 더욱 빛난다. 하지만 두 개의 용은 형벌을 뜻하기도 한다. 몸이 상하거나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다. 특히 음력 3월과 9월을 조심하고, 매사에 자중자애하면 갖춘 재능으로 부귀를 함께 얻을 수 있다.

재물운: 재물복이 많은 해다. 사업가는 재물을 모으고 직장인은 승진을 한다. 그러나 좋은 것이 있으면 나쁜 것도 있는 법! 태어난 달이 여름이면 사업이나 직장운이 다 좋으나 태어난 달이 음력 3월, 9월, 12월이면 안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또 태어난 달이 음력 10월, 11월이면 재물이 많아도 잘 잃을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한다. 특히 용띠해의 흙의 기운은 만물을 쓸어 담는 기질이 있어서 과도한 욕심 때문에 일신을 망칠 수도 있다. 따라서 매사 분수를 알고 처신해야 하며, 직장인은 겸손하게 처신해야 한다. 그리하면 뛰어난 재능을 인정받아 큰 복을 누릴 수 있다.

애정운: 전반적으로 좋은 편이다. 부부는 화합하는 운이다. 미혼자는 음력 2월, 8월, 11월에 혼인운이 있다. 

건강운: 위염을 조심해야 한다. 용띠는 습한 흙의 기운이기 때문이다. 습하면 반드시 염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음력 3월, 10월, 11월, 12월에 심해진다. 습을 없애는 데는 심장의 열이 넉넉하면 제일이다. 씀바귀, 취나물, 달래, 쑥갓 같은 쓴맛 식품과 인삼과 같은 쓴맛 약초를 꾸준히 섭취하되 차고 습한 장소와 짠 음식은 피한다. 


뱀띠: 열이 많은 편…맵고 짠맛 식품이 좋다

뱀띠는 태양이 빛나고 연푸른 잎이 온 누리를 장식하는 초여름에 해당한다. 성격은 밝고 어떤 일이든 지칠 줄 모르고 기쁘게 일하여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다. 온갖 만물이 생기를 얻어 생명의 불꽃을 피우는 계절의 기운을 받아 일에도 열정적인 편이다. 그리고 겨울잠에서 깨어난 뱀이 먹이를 찾아 이곳저곳 부지런히 기어 다니며 배를 채우듯 대단히 부지런하다. 옛말에 동쪽에서 잠자고 서쪽에서 밥 먹는다는 말이 있는데 역마살 기운이 가장 강한 띠가 뱀이다. 넉넉한 삶을 위해 그만큼 바쁘게 생활한다. 성격은 밝고 목표를 향한 집념이 강하여 반드시 부귀를 누린다. 재물을 많이 끌어오고 끌어온 재물도 차곡차곡 쌓아둔다. 이러한 뱀띠가 용띠해의 기운을 받으면 재물을 더욱 불리고 타인 위에 우뚝 선 형국이 된다. 특히 음력 7월, 8월에는 재물을 얻고, 10월, 11월, 12월에는 명예를 얻는다.

재물운: 재산은 불어나고 직장인은 승진운이 있다. 재물운은 음력 8월이 가장 좋고 직장인은 음력 10월, 11월, 12월에 좋은 소식이 있다. 무직자도 뱀처럼 부지런히 노력하면 반드시 재물을 얻고 취직운도 따른다. 다만 태어난 달이 음력 4월, 5월, 9월이면 모인 재물이 흩어지기 쉽다. 반드시 함부로 투자하지 말고 절약해야 한다. 음력 10월은 사건·사고와 구설수가 있으니 좋은 일에 교만하지 말고 근신하는 것이 좋다.

애정운: 미혼자는 음력 7월, 8월, 12월에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고, 사귀는 사람이 있으면 혼인운도 있다.

건강운: 뱀띠는 태양에 비교되므로 열이 많은 편이다. 특히 태어난 달이 음력 1월, 2월, 4월, 5월, 6월, 9월이면 더욱 그렇다. 물론 생일과 생시에 따라서 조금의 차이가 있기는 하다. 열이 많으면 잘 먹고 감기에도 강하고 건강한 편이다. 그러나 태어난 달이 음력 1월, 4월, 5월이면 폐와 신장이 약한 편이다. 따라서 열을 내는 쓴맛·신맛은 되도록 적게 먹고 맵고 짠맛 나는 음식을 적당히 먹어야 건강해진다.

매운맛 나는 식품은 고추, 총백, 양파, 표고버섯, 배추, 겨자, 더덕, 도라지, 시래기, 달래, 생강 등이고, 짠맛 나는 식품은 미역, 김, 각종 해조류, 굴, 가지, 오이, 부추, 우엉 등이다. 

 

말띠: 맵고 짠맛 음식으로 폐·신장을 좋게 하라

말띠는 은은한 촛불처럼 부드러운 열기를 가지고 있다. 초목은 다 자라서 성장을 멈추고 온 세상이 푸르고 날씨는 다소 더운 기운에 속한다. 성격이 부드러우나 열정이 있다. 예의도 바르고 꺾이지 않는 고집이 있다. 다만 음기가 다하고 양기가 밀려오는 음양이 교차되는 시기라 하는 일에 변동이 많다. 언제나 옛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만 찾는 성질이 있다. 하지만 하던 일을 놓지 말고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이 좋다. 초목이 무르익으면 열매가 맺히듯 좋은 결실을 맺는다. 태어난 달이 음력 1월, 4월, 5월, 9월이면 모인 재물이 잘 흩어지는데 용띠해를 만났으니 그런 일은 없을 것 같다. 가을·겨울에 좋은 기운이 찾아든다.

재물운: 사업가는 용띠해를 만나서 하던 일을 계속하면 건실하게 열매를 맺을 수 있다. 다만 음력 1월, 4월, 5월, 9월은 재물을 지키는 데 힘쓰는 것이 좋다. 직장인은 가을·겨울에 좋은 일이 있고 봄·여름은 힘든 일이 생긴다. 음력 11월은 건강과 삶 모두를 주의해야 한다.

애정운: 이성과 인연이 많다. 특히 음력 8월, 9월과 겨울에 좋은 인연을 만나고 혼인운도 있다.

건강운: 열이 많은 체질이지만 습한 용띠해를 만났으므로 건강하다. 음력 1월, 4월, 6월, 9월을 제외하고 가을과 겨울은 건강하다. 그 외의 계절은 맵고 짠맛 식품으로 폐와 신장을 도와야 한다. 고추, 더덕, 도라지, 양파, 표고버섯, 배추, 대파 등의 매운맛은 폐를 돕고, 가지, 오이, 들깨, 메밀, 파래, 미역, 김, 우엉 등의 짠맛은 신장 기능을 돕는다.


양띠: 폐와 신장이 허약하므로 매운맛, 짠맛 식품이 좋다

양띠는 심성이 착하다. 양은 최고의 제물이라 희생정신도 있다. 불의를 못 보는 기질도 다분하다. 그런 반면 양띠는 미숙하다는 뜻도 있다. 아직 가을을 만나지 못한 초목이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처럼 삶의 성숙기를 늦게 맞는다. 하지만 늦은 만큼 탐스럽게 영근 과일처럼 인생이 보람차다.

재물운: 젊은 시절 부지런히 노력하지만 때를 만나지 못하다가 나이가 든 뒤에는 사업도 번창하고 직장도 안정된다. 특히 양띠가 용띠해를 만나면 사업이 번창하고, 음력 7월, 8월에는 재물복이 들어온다. 구직자는 좋은 소식이 있다.

애정운: 아름다운 인연을 맺는다. 남성은 미모의 여성과 인연이 있고, 여성은 능력 있는 남성과 짝을 이룬다. 태어난 달이 음력 2월, 5월이라면 8월, 10월, 11월에 좋은 인연을 만난다. 

건강운: 양띠는 매우 더운 성질이 있다. 태어난 달이 음력 4월, 5월이면 열이 많은 체질이고, 태어난 달이 겨울이면 체질이 찬 편이다. 그 외는 평범하다. 열이 많으면 폐와 신장이 허약해진다. 폐 기능에는 매운맛이 좋고 신장은 짠맛 음식이 좋다. 열이 많으면 반드시 짠맛이 필요하다. 짠맛에 속하는 음식은 김, 미역, 우엉 등이다.
 

원숭이띠: 간과 심장에 좋은 신맛, 쓴맛 식품을 즐겨 먹어라

원숭이띠는 매우 더운 체질을 타고 난다. 아직 미숙한 초목의 열매를 더위로 익혀주기 시작하는 형국이다. 성품은 지혜롭고 재치가 있으며, 풍모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의젓해진다. 때를 만나면 큰 뜻을 이룬다.

재물운: 초년에는 어려움을 겪다가 차츰 뜻을 이룬다. 용띠해를 만난 사업가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여 점차 뜻을 이룬다. 여름에 의욕이 넘치지만 가을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따른다. 직장인은 업무에 열중하면 음력 8월과 연말연시에 좋은 소식이 있다. 하지만 원숭이띠는 늘 사건·사고와 구설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음력 1월이 그렇다.

애정운: 미혼은 음력 2월, 3월과 여름, 겨울에 혼인운이 있다. 애인이 없으면 그 시기에 인연이 맺어진다.

건강운: 태어난 달이 겨울이면 심장이 허약해지고, 태어난 달이 봄·가을이면 간이 허약해진다. 간은 신맛을 좋아하고, 심장은 쓴맛을 좋아하므로 신맛과 쓴맛이 나는 식품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신맛 나는 식품은 부추, 미나리, 다시마, 깻잎 등이고, 쓴맛 나는 식품은 쑥, 냉이, 연근, 두릅, 상추, 취나물 등이다. 


닭띠: 간과 신장 기능을 좋게 하라 

닭띠는 매우 건조한 체질을 타고난다. 초목은 마르고 과일은 익어 몸체와 분리된다. 사람은 무게감이 있고 철학적이며 재물운을 타고난다. 닭띠가 용띠해를 만나면 더욱 성숙해지고 재물도 알뜰하게 쌓인다. 남녀 모두 미모가 있고, 맺는 인연도 많지만 금년에는 이성과의 인연이 많은 편이다.

재물운: 용띠해를 만나 사업가는 금고에 재물이 가득해지고 직장인은 승진이나 영전운이 있고 구직자도 취직운이 있다. 농부가 알곡을 거두듯 재물이 넉넉하다. 봄, 여름, 겨울은 좋으나 가을과 음력 12월에 손재수가 있으니 조심한다. 또 음력 2월, 8월, 11월은 여러 구설에 휘말리기 쉬우므로 겸손하고 단정한 품위가 필요하다.

애정운: 남녀 모두 혼인운이 있고 짝이 없으면 새로운 인연이 맺어진다. 가을을 제외하고 좋은 인연이 맺어지겠다.

건강운: 태어난 달이 가을이면 간 기능을 조심하고, 태어난 달이 겨울이면 신장 기능을 주의해야 한다 . 간 기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평소 신맛 나는 식품을 즐겨 먹으면 좋다. 부추, 미나리, 깻잎 등이다. 신장 기능을 좋게 하는 데는 짠맛 나는 음식이 좋다. 미역, 김, 파래 등이다. 

 

개띠: 짠맛을 피하고 쓴맛으로 심장 기능을 도와라

개띠는 마른 흙과 같고, 떨어진 과일이 땅에 묻히는 것에 해당된다. 사람은 철학적이고 슬픔이 많다. 그러나 개띠 기운을 타고난 사람은 훌륭한 인물이 많다. 단지 여러 가지 풍파가 예상된다.

재물운: 개띠가 용띠해를 만나면 서로 다툰다. 풍파가 예상되는 한 해다. 본래 재물복이 있으나 자주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사건·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태어난 달이 음력 3월이면 심장병을 조심하고, 사업가는 어려운 일에 봉착할 수 있다. 하지만 학자나 공직자는 훌륭한 업적을 쌓는다. 만약 태어난 시가 술시라면 대학자 또는 고위 공직에 오른다. 

애정운: 태어난 달이 음력 2월이면 혼인 또는 이성과 만날 인연이 있고, 음력 5월·6월에 결실을 맺게 된다. 하지만 금년은 이별의 징조가 있으므로 상대방에게 덕을 대가 없이 베풀면 전화위복이 된다.

건강운: 태어난 달이 음력 3월이면 심장병이 심화된다. 위장과 췌장에도 병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짠맛을 피하고 쓴맛으로 심장을 도와야 한다. 잡곡밥을 먹고 연근, 고들빼기, 두릅 등이 좋다. 


돼지띠: 심장 기능에 좋은 쓴맛 음식을 즐겨 먹어라 

돼지띠는 영혼이 다음 생을 준비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늘 철학적이고 종교적이며 절망을 모른다. 항상 이상적인 새로운 세계를 동경한다. 돼지는 또 귀신을 물리치는 동물이다. 불의를 증오하고 미워한다. 

재물운: 돼지가 용을 만나면 해를 입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오히려 재물을 얻는다. 사업하는 사람에게는 금년이 아주 좋다. 어쩌면 큰 이익을 볼 수도 있다. 직장인도 뜻밖의 소득이 생긴다. 하지만 음력 3월과 9월은 조심해야 한다. 뜻밖의 일로 신변에 좋지 못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

애정운: 음력 1월, 2월, 6월, 12월에 혼인운이 있다. 미혼은 이성과의 인연이 기대된다. 그러나 음력 4월은 이별의 기운도 있다. 상대방의 마음이 상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건강운: 태어난 달이 음력 4월이거나 가을, 겨울이면 심장병을 주의해야 한다. 심장 기능에 좋은 쓴맛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이 좋다. 냉이, 쑥갓, 달래, 상추, 씀바귀, 취나물 등을 즐겨 먹도록 한다.   
___

한국의명학회 창시자 정경대 박사는 서강대학교에서 힌두 철학을 공부한 다음 lndia Tibetan University와 Pali Buddhist College 등에서 불교철학 석박사 학위과정을 거쳐서 중국 북경대학에서 연구교수를 하였고, Mongolia Janabajjala Buddhist University에서 명예 문학박사, Mongolia 사회과학원에서 종교역사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과 원광대학교 동양대학원 석박사 과정 초빙교수를 역임하였고, 한국의명학회를 설립했다. 태어난 연월일시로 체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체질에 맞는 섭생을 통해 건강하게 사는 이치를 설파하고 있다.

정경대 박사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