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0월호 82p
【건강다이제스트 | ㈜워터큐코리아 오세진 대표이사】
UN은 1993년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을 제정했다. 매년 3월 22일에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한다. 안전한 식수 공급과 수자원 보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부와 국제기구, 민간 부문이 함께 협력하여 물 문제 해결에 나서자는 취지를 담고 있으며, 다양한 캠페인도 벌이고 있다. 지구의 미래를 지키는 물 사랑 캠페인의 현주소를 소개한다. 글 | ㈜워터큐코리아 오세진 대표이사
‘물의 날’ 유래와 글로벌 캠페인
2003년에 UN은 2005~2015년을 ‘물 행동 10개년’으로 선포하고, 다양한 포럼과 워크숍을 통해 전 세계가 수질오염 해결에 힘쓰도록 장려해왔다.
국내 물 사랑 캠페인
한국에서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물 사랑 캠페인이 진행된다. 2023년 31회 세계 물의 날에는 수도권의 시민단체인 활빈단이 ‘물 사랑 물 아껴 쓰기’ 캠페인으로 물 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에너지 절약을 강조했다.
2023년 12월에는 흑산도에서 가뭄 극복을 위한 ‘물 사랑 물 절약 캠페인’이 펼쳐졌다. 장기적인 물 부족 문제를 예방하고, 주민들이 물을 절약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청소년과 지역 사회의 물 사랑 캠페인
2024년 ‘세계 물의 날’에는 진주 경해여고가 캠페인을 개최했다. 학생들은 물 자원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고, 물 절약 실천의 필요성을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경기도 남양주에서는 ‘2024 맑은 물 사랑 전국 학생 사생대회’가 열렸다. ‘소중한 물, 아름다운 강’이라는 주제로 그리기 대회를 진행하였고, 환경 친화적 캠페인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했다.
제주도의 물 관리 혁신
제주도는 2024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 주관으로 기념식을 개최했다. ‘함께 누리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주제로 친환경 취수원 개발과 AI 기반의 상수도 통합운영관리센터 구축을 통해 가뭄에도 안정적으로 상수도를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세계 물의 날’은 물 자원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물 절약과 수자원 보존의 필요성을 공유하는 날이다.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물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물 관리와 보존에 힘써야 할 것이다.
㈜워터큐코리아 오세진 대표이사는 30년간 좋은 물 보급과 연구에 몰두한 물 전문가이다. 최근에는 음식점 등 요리하는 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건강에 좋은 대용량직수정수기 “The맑은샘 자화육각수 조리수정수기”를 개발, 출시하여 많은 이들이 건강한 물로 조리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오세진 칼럼니스트 yesrog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