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8월호 74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유럽과 미국, 캐나다 등에서 알려지고 있는 건강 소재가 있다. ‘씨베리(Sea Berry)’다. 우리나라에서는 ‘비타민나무’로 소개됐다.
씨베리(Sea Berry)가 선택받는 이유는 천연 영양물질의 보고라는 점이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필수&비필수 아미노산) 등 190여 가지 이상의 천연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슈퍼베리로 알려졌다. 이미 5000년 전부터 질병 예방과 건강을 위한 약재로 이용되었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 씨베리의 약성을 소개한다.
씨베리(산자나무 또는 비타민나무)는 약 2억 년 전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서 시작되어 유럽,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인도, 중국, 캐나다, 미국 등 현재 북위 27도 이북 지역까지 자생하고 있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식물 중 하나이다. 고대 인도인들은 체중 감량과 폐 건강을 위해 섭취했다고 한다.
씨베리의 열매와 잎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양한 비타민의 보고라는 것이다. 비타민 A·C·E·K·B1·B2·B3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칼슘, 철분, 아연, 망간 등 다양하다. 18가지 아미노산도 들어 있고, 항동맥경화 작용·항염증·신경보호 및 항균 작용을 하는 피토스테롤(phytosterol) 등 다양한 영양성분과 식물의 생리활성 영양소인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풍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과 캐나다, 유럽 등에서는 씨베리 열매를 ‘기적의 열매(Miracle Fruits)’라고 부르는 이유다. 13세기 세계를 정복했던 칭기즈칸은 군사들과 말에게 씨베리 열매를 먹여 스태미나를 보충해 쉼 없는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는 일화도 있다.
특히 씨베리에 풍부한 천연 영양물질 중에서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카로티노이드(Carotenoid)와 비타민 E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심장 건강에 좋은 리코펜, 눈에 좋은 루테인과 지아잔틴까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씨베리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의 7가지 장점
첫째, 강력한 항산화(Antioxidants), 항염(Anti-inflammatory)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세포를 보호한다.
둘째, 면역시스템(Immune System)을 강화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다.
셋째, 지아잔틴(Ziaxanthin) 성분은 루테인(Lutein)과 함께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넷째, 베타카로틴(Beta-carotene)은 간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면서 시력은 물론 면역 기능, 세포성장 및 분화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작용한다.
다섯째, 리코펜(Lycopene) 성분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과 함께 섭취 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더욱 좋다.
여섯째, 카로티노이드 성분들은 강한 항암(Anti-cancer)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
일곱째, 자외선에 의한 피부와 점막 손상을 줄여준다.
씨베리가 건강의 보물창고로 불리는 이유
미라클 슈퍼푸드로 불리는 씨베리 열매에는 카로티노이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물질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 씨베리에 함유된 천연 영양소 |
• 각종 플라보노이드(항균·항암·항바이러스·항알레르기·항당뇨 및 항염증 활성)와 페놀산 그리고 아스코르브산(비타민C)을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 오메가-3,6,7,9와 항산화 활성 및 면역조절 활성, DNA 복구 및 항종양 작용을 갖고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OPC-Prodelphindins+ Procyanidin)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체내에서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며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 증가를 통해 혈당 조절과 인슐린 민감도 개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7(Omega-7)이라고 하는 팔미톨레산(palmitoleic acid)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 씨베리 껍질에 풍부한 유기산(Organic Acids) 성분은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의 활성을 돕는다.
씨베리를 섭취할 때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주스나 잼, 스무디로 먹거나 각종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상큼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김경성 건강칼럼니스트는 기업대상 비즈니스 전략 컨설턴트로도 활동하면서 건강기능성물질 연구에 조예가 깊다. 오메가-3, 아로니아, 모링가 등 슈퍼푸드의 대중화에 집중해왔다. 주요 저서는 <놀라운 슈퍼베리 아로니아의 비밀> 등이 있다.
김경성 칼럼니스트 healthcare119@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