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 페루 보건의료 실무자 초청 연수

기사승인 2024.05.14  15:13:22

공유
default_news_ad2
▲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 페루 보건의료 실무자 초청 연수 수료식. (사진=원주연세의료원)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소장 김종구)는 지난달 페루 통합건강보험청 전산실장 등 보건의료 분야 실무자 10인을 초청하여 건강보험 심사 절차의 디지털화를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가 주최하고, 원주의과대학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가 주관하는 ‘페루 취약계층 건강보험 심사 절차 디지털화 및 원격의료 플랫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페루에는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의료 체계가 미흡한 상황으로, 이에 페루 보건부 공직자들은 건강보험 심사 자동화 및 원격의료 등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인 원주의과대학의 선진 사례를 배우고자 우리나라를 방문했다.

4월 16일 원주의과대학에서 입교식을 시작으로 2주간 진행된 이번 연수에서는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및 심사·운영 체계, ▲건강보험 빅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 사례, ▲코로나19와 원격의료, ▲AI 진단 사례 등 국내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강의가 열렸다.

연수생들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주의료원, 비트컴퓨터,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등을 견학했고, 실제 페루 건강보험에 적용할 수 있는 ‘액션플랜(Action Plan)’을 직접 세워보기도 했다.

후안 프레디 오르테가 통합건강보험청 전산실장은 “페루 건강보험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배우지 못한 것들을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게 되고, 대한민국의 발전된 보건의료 제도를 배울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며 “대한민국에서의 경험을 귀국하여 동료들과 함께 공유하고, 페루 건강보험에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종구 국제보건의료개발연구소장(원주의대 가정의학교실 주임교수)은 “이번 연수를 통해 건강보험심사 절차의 디지털화와 원격의료 플랫폼 구축을 위한 활동 계획 수립이 페루 보건의료시스템 발전과 이를 통한 취약계층의 보건 향상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