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안현필 건강교실] 일 년 내내~쑥 활용법

기사승인 2023.05.25  16:04:10

공유
default_news_ad2

- 2023년 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쑥은 오래 전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한국인에게 친숙한 건강식품이다. 쑥의 효능과 활용법을 소개한다. 

 

 

쑥은 생명력이 강한 식품이다. 강한 생명력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어떤 작용을 할까?

첫째, 정혈작용을 한다. 피를 깨끗하게 한다. 모든 병은 피가 탁해서 생긴다. 쑥은 다른 어떤 약초보다도 피를 깨끗하게 하기 때문에 뜸을 뜨는 데도 사용돼 왔다. 

둘째, 해독작용을 한다. 우리 몸속에는 담배, 술, 약, 각종 가공식품 등의 독소가 가득 차 있다. 쑥은 이런 독소를 분해해서 몸 밖으로 몰아낸다. 

셋째, 백혈구를 증강하고 병균을 살균한다. 쑥은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식균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듯 약성 뛰어난 봄쑥을 채취해서 일 년 내내 먹으면 건강에 이롭다.

쑥가루 만들기 | 쑥을 그늘에 말려 가루로 만들면 일 년 내내 활용할 수가 있다. 될 수 있는 한 새싹 또는 어린잎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쑥을 가루로 만들 때는 잎, 줄기, 뿌리 전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쑥가루 활용법 | 약탕기에 쑥가루 반+생수 반+감초·생강을 적당량 넣어 물이 반으로 되도록 약한 불로 달인다. 이렇게 만든 쑥즙 3 : 사과+배+당근으로 만든 생즙 7의 비율로 섞은 다음 한 컵 정도를 공복에 마신다. 된장국을 끓일 때도 쑥가루를 적당량 첨가하면 영양가 있는 된장국이 된다. 

쑥잼 만들기 | 압력밥솥에 쑥 반+생수 반을 넣고 약한 불에서 3시간 이상 달인다. 그렇게 하면 걸쭉한 잼이 된다. 이것을 작은 병에 담아 마개를 잘하여 냉장고 아래 칸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 둔다. 

쑥잼 활용법 | 사과+배+당근으로 만든 생즙 7 : 쑥잼 3의 비율로 혼합해서 복용한다. 공복 시에 한 컵 이내로 먹으면 좋다. 된장국이나 떡반죽에 넣어도 된다.

 

정병우 소장은 30여년 동안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정병우 칼럼니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