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식중독 예방 강화 위해 범정부 협업 강화한다

기사승인 2023.02.01  13:23:08

공유
default_news_ad2

-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서 2023년 부처별 식중독 예방대책 공유

▲ 표=식약처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교육부 등 34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를 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세종 소재)에서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2023년 부처별 식중독 예방대책」을 공유하고 식중독 예방 관리강화를 위한 범정부적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023년 식약처의 식중독 예방을 위한 추진 전략은 식중독 확산 방지를 위한 조기경보시스템 고도화,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 식중독 예방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 홍보, 현장검사와 부처 간 협업 강화 등이다.

식중독 발생 시 동일 식재료를 납품받은 집단급식소에 주의 경보를 전파하는 시스템인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과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를 연계하여 식중독 발생 시 전국 모든 학교에 전파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현재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으로는 식중독 발생 시 전체 학교 중 93%에 해당하는 집단급식소에만 정보전달이 가능하나, 올해 나이스 시스템과 연계가 완료되면 전국 모든 학교에 식중독 발생 정보를 전파하여 집단 확산을 사전에 차단하게 된다.

또 배달 음식 증가 등 소비문화 변화에 맞춰 음식점의 위생관리 수준을 높이고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한 외식문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를 위한 기술지원, 교육․홍보 등을 추진한다.

식중독 사전 예방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학교급식 종사자 대상 식중독 예방 교육 표준 가이드와 주요 식중독균별 예방 요령 교육 콘텐츠 등을 제작, 보급한다.

식중독 예방수칙의 실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민간단체와 함께 음식점 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 홍보를 지속 추진한다.

또 식중독 신속검사차량을 적극 활용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취급하는 식재료․조리식품 등에 대한 현장 검사를 강화하고, 식중독 현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부처 간 합동 모의훈련을 연 4회 실시한다.

그밖에 주요 부처별 2023년 식중독 예방대책은 다음과 같다.

교육부는 학교급식 위생관리 수준 향상을 위해 급식종사자 대상 현장 맞춤형 교육 컨설팅을 실시하고, 보건복지부는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급식 위생관리와 안전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식중독균과 노로바이러스 관리를 위해 생산단계 생식 채소류 등에 대한 오염도 조사를 실시하고, 식육․식용란의 미생물 검사와 도축장‧집유장 위생감시 등을 추진한다.

한편 지난해 식중독 발생 건수(11월말 기준, 잠정치)는 최근 5년('17~'21년) 평균 발생 건수보다 19%(279건→333건) 증가했으나, 식중독 환자수는 10%(5,784명→5,193명) 감소했다.

이는 어린이집․유치원 등 집단급식소에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일반주점 등 소규모 음식점에서 식중독이 발생해 신고 건수가 증가했으나, 위생관리 수준 향상 등으로 학교 급식에서 집단 식중독 환자수가 크게 감소하여 전체 식중독 환자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현재 우리나라 식중독 환자수는 인구 백만명당 100명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기후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식중독 발생의 신속한 원인규명과 선제적 예방관리 강화를 위해 범부처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손씻기, 익혀먹기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식중독 예방의 가장 확실한 방법이므로, 예방수칙 실천 확산을 위한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