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해외화제] 허리, 어깨, 무릎 통증 싹~실전! 손발 자극법

기사승인 2022.06.29  14:00:36

공유
default_news_ad2

- 2022년 6월호 p52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체했을 때 엄지와 검지 사이 움푹 팬 곳인 합곡혈을 자극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이 붓고 아플 때는 발바닥 중앙 움푹 들어간 곳인 용천혈을 자극하면 효과적이라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 몸에서 손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수많은 혈자리가 분포돼 있고, 각각의 장기와 연결돼 있으면서 기능을 조절하는 데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일까? 일본에서 내과 및 뇌신경 클리닉 원장으로 진료하고 있는 한 의사는 인체의 컨디션을 조절하는 포인트가 손발에 집중돼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손발에 집중돼 있는 포인트를 조절하면 다양한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 종류도 다양하다. 허리 통증, 무릎 통증, 편두통, 오십견 등 다양한 통증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발에 있는 치료 포인트를 손가락으로 누르기만 해도 온몸의 다양한 통증과 각종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를 입수, 소개한다.

 

 

손발 자극법은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기’ 이론과 그 궤를 같이 한다. 우리 몸에는 혈액과 림프액, 신경, 수액 등 다양한 생체의 흐름이 있다. 이 흐름을 동양의학에서는 ‘기’라고 부른다.

우리 몸에서 기가 지나가는 라인은 26개가 있는데, 이 모든 라인은 손발로 귀결돼 있다는 것이 손발 자극법의 이론적 뼈대다.

손발을 자극하면 26개의 라인을 통해 몸 전체의 장기와 기관에 작용하면서 각종 통증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손발 자극법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고, 하는 요령도 간단해서 알아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손발 자극법을 하기 전에 알아둘 일

첫째, 손가락 끝이나 예리하지 않은 뭉툭한 나무 봉(급소 지압봉, 나무젓가락의 손잡이 부분)으로 포인트를 수직으로 누른다. 손톱은 길지 않게 정리한다.

둘째, 대부분은 1점 또는 2점을 누른다. 2점 지압은 손가락 2개나 나무젓가락 2개를 사용해 동시에 누른다. 1점씩 눌러야 좋은 곳도 있는데 그때는 증상별로 설명해 두었다.

셋째, 누르는 방법은 꾹꾹 두 번 누른 후, 꾸욱~ 길게 한 번 누르는 것을 1회로 한다. 이것을 ‘꾹꾹꾸욱’이라고 부른다. ‘하나 둘 세엣’ 하고 마지막으로 길게 누르는 방식이다. 이를 10회 반복하는 것이 기본이다.

넷째, 기본적으로 특정하지 않은 부분은 좌우 양쪽을 누르도록 한다.

다섯째, 하루 몇 회든 상관없다. 시간이 있을 때 1일 2~3회 이상 진행하면 좋다.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있을 때 누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즉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다.

 

실전! 매일 실천하면 좋은 손발 자극법

기의 흐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손발 자극법이며, 어깨 결림, 요통, 무릎 통증 등의 증상 완화도 기대할 수 있다. 또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므로 누구나 날마다 하면 좋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노안, 눈 피로, 요통, 편두통

자극점1. 손바닥의 엄지 아래쪽의 볼록한 부분을 더듬으면 뼈가 만져진다. 그 뼈의 중앙

자극점2. 자극점1에서 손목 방향으로 수직으로 내려오면 손목 가로금에서 2cm 정도 아래 오목한 부분

자극법: 탁자 위에 자극할 손을 올리고, 각각에 맞는 포인트에 나무젓가락의 뭉툭한 부분을 대고 동시에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손을 바꿔서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 2점을 동시에 누르는 게 중요하다. 1점씩 누르는 것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반대쪽 손의 엄지와 집게로 자극해도 좋지만, 젓가락을 사용하는 편이 효과가 높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가슴 쓰림

자극점: 발등에서 2번째와 3번째 발가락 사이

자극법: 자극점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 반대쪽 발에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 입욕 중에 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삐끗한 허리

자극점: 손등의 손목 부분으로, 새끼손가락 측면을 손가락으로 더듬어 갔을 때 손목뼈가 튀어나온 곳을 만나 자연히 손가락이 멈추는 부분

자극법: 자극하는 쪽 손목을 반대 손으로 손바닥 쪽에서 잡는다. 자극점에 집게(또는 가운데)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 입욕 중에 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통증을 경감시킬 뿐 아니라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다리·허리 냉증

자극점: 발 안쪽 복사뼈와 아킬레스건 사이 오목한 부분

자극법: 자극점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 반대쪽 발에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 입욕 중에 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어지럼증·일어설 때 현기증

자극점: 발등 쪽에서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

자극법: 자극점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 반대쪽 발에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 입욕 중에 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불면증

자극점: 손바닥 중앙에서 얕게 오목한 부분

자극법: 자극점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반대쪽 손에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잠자기 전에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 변비

자극점: 엄지손가락과 손목의 경계에 있는 오목한 부분

자극법: 자극점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반대쪽 손에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오십견

자극점: 발가락 끝을 위로 젖혔을 때 발 안쪽 복사뼈 전방에 생기는 오목한 부분

자극법: 증상이 있는 곳의 반대쪽 발의 자극점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무릎통증

자극점1. 발 안쪽 복사뼈 측에서 장딴지 근육의 불룩한 부분의 하단을 발가락 쪽을 향해 더듬어 갈 때 정강이뼈를 만나기 전 약 1cm 떨어진 위치

자극점2: 자극점1에서 약 5cm 윗부분

자극법: 통증이 있는 쪽의 반대쪽 자극점에 양쪽 엄지손가락을 대고 동시에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2점을 동시에 누르는 게 중요하다. 1점씩 누르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발저림

발등 쪽에 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

자극점1. 손바닥의 집게손가락 중간마디

자극점2. 손바닥의 가운뎃손가락 첫째마디

자극법: 증상이 있는 쪽의 반대쪽 자극점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 자극점1, 2 어느 쪽을 먼저 지압해도 좋다.

* 자극점1, 2를 나무젓가락의 뭉툭한 부분으로 동시에 자극해도 좋다.

발바닥에 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

자극점1. 손바닥의 엄지와 새끼손가락의 볼록한 부분이 만나는 오목한 부분

자극점2. 손바닥 거의 중앙의 얕게 오목한 부분

자극점3. 손바닥의 가운뎃손가락 중간마디

자극법: 증상이 있는 쪽의 반대쪽 자극점1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 자극점2, 3도 같은 방법으로 누른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빈뇨

자극점1. 발 안쪽의 엄지발가락 측면에서 뒤꿈치 쪽으로 볼록한 부분이 끝나는 지점의 뼈

자극점2. 자극점1에서 뼈를 따라 뒤꿈치 쪽으로 약2cm 떨어진 지점의 뼈

자극법: 각 자극점에 양쪽 엄지손가락을 대고 동시에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 반대쪽 발도 같은 방법으로 누른다.

* 2점을 동시에 누르는 게 중요하다. 1점씩 누르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실전! 증상별 자극법_치매

자극점1. 손바닥의 집게손가락 끝마디

자극점2. 손바닥의 가운뎃손가락 중간마디

자극법: 자극점1에 엄지손가락 끝을 대고 손가락 끝을 향해 밀듯이 꾹꾹꾸욱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자극법: 자극점2에 엄지손가락의 지문 부분을 대고 손가락 끝을 향해 밀듯이 꾹꾹꾸욱 누른다.

* 반대쪽 손에도 같은 방법으로 누른다.

* 자극점을 1점씩 지압해도 좋지만 2점을 동시에 자극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나무젓가락의 뭉툭한 부분을 이용해도 좋다.

* 본인뿐 아니라 가족이나 지인에게도 진행해 보자. 이때는 자극점1, 2를 동시에 자극한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