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손, 발에 여러 개 생긴 물집…만성질환 '한포진' Q&A

기사승인 2022.01.25  12:53:07

공유
default_news_ad2

- 겨울철 심해지는 한포진…적절한 보습 중요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손이나 발의 피부에 작은 물집이 여러 개 생겼다면 '한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다. 한포진은 뚜렷한 원인 없이 손과 발에 물집을 형성하는 습진형 피부질환이다. 치료해도 재발이 잦아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가벼운 듯하지만 잘 낫지 않고 신경 쓰이는 한포진에 관해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두피센터 황미리 교수에게 자세히 물어봤다.

 

Q. 한포진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A. 한포진은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 내인성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한포진 환자들은 과거에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을 앓았던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추측하건대 한포진 환자들은 피부 장벽의 기능 자체가 건강한 사람에 비해 약하거나 피부 자체가 자극에 매우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손에 대한 접촉 자극, 피로, 면역력 저하, 영양 불균형, 알레르기, 스트레스, 유전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한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와 같은 요인들 중 어느 하나에 의해서 생기기보단 두세 개 이상이 복합적으로 결합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한포진 증상은 어떠할까요? 

A. 주로 손발에 발생합니다. 손바닥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고, 손가락 측면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자글자글한 수포가 손바닥이나 손가락에 나타납니다. 이 외에 한포진도 일종의 습진이기 때문에 습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홍반, 진물, 건조, 각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가려움증은 건드리거나 긁으면 더욱 심해집니다.

한(汗 땀 한)포진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한증을 동반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땀샘에 생기는 염증은 아니고 땀과의 직접적인 관계도 불분명하지만 과도하게 분비되는 땀으로 인해 피부가 축축해지고 이것이 자극이 되어 쉽게 한포진이 생기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다한증 이후에 한포진이 생긴 환자들의 경우에는 종종 다한증이 호전되면 한포진도 같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Q. 겨울철에 한포진이 심해지는 이유는?

A. 한포진도 습진의 일종이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는 항상 적절한 정도의 온습도를 유지해줘야 외부 자극에 원활하게 장벽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보습 인자가 부족하거나 수분 입자가 쉽게 날아가 버리는 경우 이 같은 피부 장벽의 기능이 약해져 한포진을 포함한 여러 피부질환이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따라서 춥고 건조한 겨울 날씨는 약한 피부 장벽의 기능을 더욱 취약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질환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한포진이 있거나 현재는 없더라도 반복 발생하는 환자 분들 이라면 날씨가 건조해지면 보습에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겨울이 아닌 덥고 습한 여름에 한포진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름철 높은 온습도가 자극이 되거나 다한 증상을 동반하면서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상태에 따라서 적절히 보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반면 지나친 보습으로도 습진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Q. 치료법은 어떠할까요? 그냥 두면 저절로 낫기도 하나요?

A.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드물게는 저절로 낫기도 하지만 거의 대부분 잘 낫지 않고 만성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전되더라도 쉽게 재발합니다.

치료 방법 자체는 일반적인 습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치료 기간이 일반적인 습진 보다는 좀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침치료, 한약재 훈증치료, 한방연고 도포, 탕약을 처방합니다.

이 외에 한포진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면역력 저하, 피로 등이 한포진의 회복을 더디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와 함께 충분한 휴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Q. 물집을 터뜨려도 되나요?

A. 한포진 물집은 터트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삼출물로 인해서 한포진이 번지거나 더 심해질 수 있고 무엇보다 피부가 약해져 있는 상태기 때문에 2차 감염 위험성도 큽니다. 수포를 터뜨리는 것은 물론, 각질을 뜯어내는 행동이나 가렵다고 해서 손을 문지르는 등의 행위도 삼가야 합니다.

Q. 다른 사람에게 전염 될까요? 

A. 한포진은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무좀의 일부 형태의 경우 한포진하고 잘 구분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포진으로 착각한 무좀의 경우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건선의 일부 형태나 접촉 피부염 등도 한포진과 쉽게 구분이 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Q. 한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A. 원인이 다양한 만큼 한포진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요인을 모두 조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적절한 보습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피부 장벽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면에 손에 다한증이 있어 손이 과하게 축축한 경우에도 한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한증이 있는 경우 부드러운 수건으로 적절히 땀은 흡수시키고 가벼운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쓰거나 손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 적절한 보호 장구를 통해 손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손발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뿐 아니라 전신적인 피로, 면역력 저하도 한포진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평상시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영양 공급도 한포진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도움말 |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두피센터 황미리 교수]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