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문섭의 치아시크릿] 양악수술을 왜 치과에서?

기사승인 2021.10.13  12:14:33

공유
default_news_ad2

- 2021년 10월 p70

【건강다이제스트 | 올바른치과 김문섭 원장】

양악수술은 본래 치과의 영역입니다. 주걱턱이나 무턱을 치료하기 위해 치과에서 교정과 함께 턱 모양을 잡아주는 수술이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얼굴 라인을 갸름하게 해주는 수술로 각광을 받으면서 성형외과에서 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정과 교합에 관한 부분은 치과의사들이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에 성형외과에서 양악수술을 받더라도 이후에 대부분 치과의사와 협진을 하며 진행하게 됩니다. 양악수술에 숨어 있는 비밀을 소개합니다.

 

 

얼굴 라인을 갸름하게 할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유명성형외과의 간판을 보고 병원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경우 정작 중요한 교정과 교합을 잘 맞출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기 쉬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잘하고 기능적인 이상이 없는 것이 우선입니다. 원하는 만큼 예뻐졌지만 기능적인 면을 놓치면 엄청난 불편함을 갖게 되니까요. 그래서 양악수술 후에는 반드시 치과 치료가 적절하게 병행되어야 합니다.

양악수술은 위험한 수술에 속합니다. 특히 턱 아래로 동맥이 지나가기 때문에 그 부위를 잘못 건드리면 심각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턱뼈 부분을 깎는 수술시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안면 마비가 나타날 수 있고, 노출된 신경이 손상을 받게 되면 평소 잘 느껴지는 것들이 수술 후 부터는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술에 뭐가 붙었는데 알지 못하게 되는 사례가 대표적이죠.

제가 만약 수술을 해야 한다면 대학병원의 구강악안면외과를 갈 것 같습니다. 걱정 없이 수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심미적인 측면은 성형외과가 전문적이고 충분히 실력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안전성과 기능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김문섭 원장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이자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구강외과 교수를 역임했다. 백세까지 건강하고 아름다운 자연치아를 지켜주는 문턱이 낮은 동네치과를 만들고자 올바른치과를 개원하고 진료 중이다. 주요 저서 <백세치아>는 100세까지 건강치아를 지키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김문섭 올바른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