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침향 박사의 침향 이야기] 뇌졸중, 치매, 암까지 침향의 약성…왜?

기사승인 2021.10.12  15:46:29

공유
default_news_ad2

- 2021년 10월호 126p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도움말 | 백운당한의원 김영섭 원장】

방송에서, 각종 매체에서 침향에 대한 소개가 이어지고 있다. 혈전을 제거해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도 나온 바 있다. 치매 유발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효과도 소개됐다.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고 암 발생 위험도를 낮추는 효과도 소개됐다.

이 같은 약성이 전파를 타면서 침향 전문가로 알려진 백운당한의원 김영섭 원장은 “개척자의 마음으로 침향의 약성을 연구해 온 지 40여 년의 세월이 흘렀다.”며 “최근 불고 있는 침향에 대한 관심이 고맙다.”고 말한다.

현대의학으로 밝혀낸 침향의 약성, 그 근거를 들어봤다.

 

 

천 년을 사는 침향나무가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분비하는 수지 성분이 수백 년에서 수천 년 가까이 침착되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진 침향.

김영섭 원장은 “침향은 수많은 약재 중 희귀하면서도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는 약재”라고 말한다.

그것은 현대의학적 연구를 통해서도 속속 입증되고 있다. 침향의 약효를 밝혀낸 다양한 연구에서 침향의 성분이 하나둘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침향의 성분은 크게 5가지다.

김영섭 원장은 “현대의학적 연구를 통해 밝혀진 침향의 성분은 일반적으로 정유 성분”이라며 “이들 정유 성분이 놀라운 약성을 나타내는 비밀로 드러나고 있다.”고 말한다.

침향의 약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정유 성분과 그 약리작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델타구아이엔 | 침향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정유 성분으로 뇌 건강 지킴이로 통한다. 신경장애와 뇌경색에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침향을 훈증하거나 복용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눈이 밝아지는 느낌이 드는 것도 이 성분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성분은 치매 유발물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관심이 높다. 침향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다.

또 뇌졸중을 예방하고 뇌세포 기능을 활성화하여 인지 기능 및 두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프랑스 국제농업연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소화 촉진, 신경안정, 구토 방지 등에도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가로스피롤 | 침향 속에 많이 들어 있는 또 하나의 정유 성분인 아가로스피롤 또한 심신안정과 정신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밝혀졌다. 침향을 복용하면 신경이완과 진정작용이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같은 약성으로 인해 침향은 불면증, 우울증 등의 신경질환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다.

쿠쿠르비타신 | 침향의 정유 성분인 쿠쿠르비타신은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여 암세포를 사멸하는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암 발생 위험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특허청은 침향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죽이거나 치료하는 특허 승인을 하고 특허번호를 부여하기도 했다.

알파- 블레젠 | 만병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우리 몸의 저항력을 높이며 다양한 형태의 감염을 막아주는 성분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각종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베타셀리넨 | 침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정유 성분으로 항균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신장의 염증 완화 및 개선에 효과가 있어 만성 신부전 등 신장질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강력한 혈액순환 촉진 작용으로 혈압 관련 질환을 치료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침향에는 진코 에레몰, 헥사텍카노익산, 망기페린 등 다양한 정유 성분들이 함유돼 있어 각종 질병 치유에 효과를 나타내는 근거가 되고 있다.

그래서일까? 침향에 따라붙는 수식어도 날로 늘어나고 있다. 혈전 청소부, 뇌 영양제, 치매 예방약, 신장 명약, 신경 안정제, 천연 항암제까지 실로 다양하다.

김영섭 원장은 “그동안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침향의 성분들은 어쩌면 극히 일부분일지도 모른다.”며 “앞으로 적극적인 연구를 통해 침향의 약성이 더 많이 밝혀지도록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한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면서 김영섭 원장이 당부한 말은 하나다. 진품 침향이 워낙 고가이다 보니 저질 유사 침향, 가짜 침향이 시중에 범람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유사 침향, 가짜 침향으로는 제대로 된 침향의 약성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영섭 원장은 한의사로는 드물게 신장병 연구에 매진해온 주인공이다. 대대로 이어진 신장병 치료의 가전비방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12씨앗요법과 침향으로 신장병을 치료하고 있다. 수많은 신장병 치료 케이스를 보유했으며, 현재 백운당한의원에서 진료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어쨌든 신장병을 고쳤다는데…》가 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