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현초의 건강시크릿] DNA 손상 막는 비타민 E 토코트리에놀 잘 몰랐던 효능 5가지

기사승인 2021.07.14  13:52:54

공유
default_news_ad2

- 2021년 7월호 146p

【건강다이제스트 |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s)은 DNA 손상을 줄이고 노화 관련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DNA 손상은 주요 퇴행성 질환의 원인이다. 토코트리에놀은 건강한 면역 기능과 젊은 뇌, 뼈, 동맥 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토코트리에놀을 복용하면 노화와 관련된 DNA 손상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이번호에는 또 다른 형태의 비타민 E ‘토코트리에놀’에 관하여 소개한다. 
 

 

코닥이 비타민 E를 생산한다고?

비타민 E나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독자는 라벨을 자세히 살펴보기 바란다. 그 제품에 들어 있는 비타민 E가 어떤 종류인지. 아마 거의 99.9%가 알파 토코페롤(d- alpha-tocopherol)일 것이다.

그것을 매우 저렴하게 구입했는데, 그 비타민 E가 합성 비타민이라는 사실을 알면 아마도 놀랄 것이다. 현재 업계 순위를 모르지만, 믿거나 말거나 한때 비타민 E 원료의 최대 생산업체는 필름을 생산하던 코닥(Eastman Kodak)이었다. 필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부산물에서 생겨난 것이 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 E의 종류는 8가지

비타민 E의 종류에는 8가지가 있다. 이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비타민 E는 토코페롤 그룹이고, 조금 덜 알려진 비타민 E는 토코트리에놀 그룹이다.

이 두 그룹은 각각 4가지의 다른 종류로 나누어진다.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다시 말하면 비타민 E는 최소한 8(2×4)가지의 다른 형태가 존재한다. 독자가 현재 복용하는 비타민 E는 그중에서 한 가지, 그것도 천연이 아닌 합성 알파-토코페롤일 확률이 매우 높다. 값이 싸다는 이유도 한몫 했을 것이다.

 

새롭게 주목받는 '토코트리에놀' 효능 5가지

일반적으로 토코트리에놀은 널리 알려진 토코페롤보다 더 효능이 좋고, 작용 범위도 넓다. 예를 들어, 알파-토코트리에놀은 매우 낮은 농도에서 신경 퇴행을 예방한다.

토코트리에놀의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면 새삼 놀라게 된다. 토코페롤과 마찬가지로 토코트리에놀 작용의 주요 메커니즘은 항산화제로서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서 DNA 파괴를 방지하고 면역 기능을 증진하는 것이다. DNA 손상과 면역 기능 약화는 노화를 상징하는 만성 퇴행성 질환의 주요 원인임을 감안할 때 토코트리에놀의 작용에 큰 기대를 갖게 한다.

더 유용한 비타민 E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토코트리에놀의 뛰어난 효능 5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면역 기능을 증진하고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

DNA 손상은 면역체계를 노화시켜서 면역 기능을 현저하게 떨어뜨린다. 면역이 노화되면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과도한 염증이 생기며, 자가면역질환에 걸리기 쉽다. 암에 걸릴 위험성도 높아진다. 또한 백신에 대한 반응이 낮아져서 바이러스에 감염도 쉽게 된다.

수년 동안 암에 대한 비타민 E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는 일관성이 없었다. 그러한 불일치는 기존의 연구에서 단지 알파-토코페롤만을 광범위하게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최근 들어 토코트리에놀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토코페롤보다 훨씬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그 연구에서 제안된 토코트리에놀의 암 예방 메커니즘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래밍된 세포사멸(apoptosis : 아폽토시스)은 종양세포를 죽인다.

• 세포 주기를 정지시켜서 종양의 성장을 늦춘다.

• 새로운 혈관의 형성과 성장을 억제하여 종양세포에 영양소와 산소 공급을 억제한다.

• HMG-CoA 환원 효소를 억제하여 암의 전이를 억제한다.

• 암 유발 유전자 발현을 감소시켜서 암 발병을 막는다.

• 암 억제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서 암의 시작 및 진행을 방지한다.

 

2.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인다

DNA가 손상되면 혈관의 노화를 촉진하여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 동맥벽에 플라크가 축적되면 동맥이 경화되어 혈류를 제한하고 심혈관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토코트리에놀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한다.

 

 

첫째, 지질 프로필을 개선한다. HMG-CoA 환원 효소를 차단하여 혈장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호모시스테인을 감소시킨다.  심혈관 질환의 또 다른 중요한 원인인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킨다.

셋째, 허혈에 대한 보호작용을 한다. 혈관이 막히면 토코트리에놀은 일반적으로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발병에 관여하는 허혈로 알려진 혈류 손실에 대해 강력한 저항력을 제공한다.

넷째, 뇌졸중 관련 뇌 손상을 방지한다. 동물 모델에서 뇌졸중 관련 뇌 손상을 예방하고 최소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에서 가장 풍부한 지방산, 즉 아라키돈산이 염증 촉진 분자로의 전환을 늦추어 급성 뇌졸중 후에 발생하는 염증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또 뇌 조직에서 특정 산화제 손상 유발 분자의 영향을 줄이는 작용을 한다. 특히 뇌졸중으로 손상된 부위의 혈류를 신속하게 회복시키는 역할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대사증후군을 개선한다.  토코트리에놀의 대사증후군 개선 효과는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을 비롯한 여러 가지 만성퇴행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신경을 보호하고 뇌의 노화를 지연시킨다

DNA 손상은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신경질환에서 가장 초기에 감지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이다. 치매와 관련된 대뇌 백색질 병변 또한 DNA 손상과 관련이 있다.

한 연구에서 대뇌 백색질 병변이 있는 성인에게 무작위로 200mg의 혼합 토코트리에놀 또는 위약을 2년 동안 매일 2회 복용하도록 했다. 

그 기간 동안 위약 그룹에서는 백색질 병변이 크게 증가했지만 토코트리에놀을 복용한 그룹에서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이는 토코트리에놀이 신경을 보호하고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매우 유의미한 연구 결과로 보인다. 또 토코트리에놀 보충제는 DNA 손상 때문에 감소된 학습 및 기억력을 향상시켰다고 한다.

 

4. 뼈 건강에 유익하다

뼈 조직의 DNA 손상은 염증을 유발하고 뼈 형성 세포의 숫자를 줄어들게 하기 때문에 뼈의 미네랄이 손실되고 결국 골다공증을 촉진한다.

토코트리에놀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DNA 손상을 방지하고, 산화스트레스를 줄이며, 염증 유발을 억제하여 뼈 조직을 보호한다.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폐경기 여성들이 토코트리에놀을 섭취하면 과도한 골 흡수(골 파괴)를 방지하고 새로운 골 형성을 촉진하여 골다공증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5. 노화와 DNA 손상을 방지한다

비타민 E의 노화 방지 효능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다. 예를 들면 비타민 E가 들어있는 화장품이나 스킨케어 제품을 쉽게 볼 수 있다. 세포 노화의 근본적인 원인은 DNA 손상이다. 토코트리에놀은 DNA 손상을 막아 세포 수준에서부터 근본적으로 노화를 방지한다. 그 메커니즘은 몇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토코트리에놀은 화학적 및 방사선 유발 DNA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둘째, HMG-CoA 환원 효소의 활성을 감소시킨다. 이 효소는 체내 콜레스테롤 생성, 암 및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화학 반응에 참여한다.

셋째, 면역 기능을 향상시킨다.

넷째, 염증 신호전달 경로를 억제하여 염증을 감소시킨다.

다섯째, 불필요한 새로운 혈관 형성을 제어하여 암이나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섯째, 미토콘드리아 에너지 생산을 촉진하여 노화가 진행되는 동안에 심장과 뇌 조직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결론적으로…

• 일반적인 비타민 E 보충제에는 8가지 종류의 비타민 E 중 하나인 알파-토코페롤만 포함되어 있다.

• DNA 손상은 노화 관련 퇴행성 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토코트리에놀은 DNA 손상을 방지하고 신체 전체 조직의 노화 과정을 늦출 수 있다.

• 토코트리에놀은 DNA 손상과 관련된 노화, 심장병, 면역 조절, 신경 보호, 뼈 건강 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비타민 E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각각 4가지의 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 즉, 8가지 종류가 모두 들어있는 비타민 E복합체를 추천한다.

 

정현초 박사는 캐나다 Manitoba 주립대학에서 영양생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밴쿠버 소재 BC주립대학(UBC)과 캐나다 Cystic Fibrosis 연구재단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현재 밴쿠버에서 서양인들을 상대로 대체의학크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관심분야는 정신, 육체요법, 생혈액분석, 영양요법, 호르몬균형요법 등이다.

정현초 칼럼니스트 drbiomed@hotmail.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