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당뇨인 식단관리 어떻게? 당뇨에 좋은 음식 살펴보니

기사승인 2021.07.09  15:20:31

공유
default_news_ad2

- 홍삼 섭취 시 혈당과 인슐린 농도 감소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당뇨 환자에게 식단 관리는 필수다. 어떤 음식을 먹는지에 따라 혈당 수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쌀밥, 빵, 과자 등은 단순당으로 이루어져 있어 섭취 즉시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킨다. 이로 인해 당뇨 환자들의 경우 피해야 한다.

​반대로 현미, 귀리 등의 잡곡류, 아몬드, 파스타치오 등의 견과류,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야채류는 저혈당 식품으로 비교적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과일류 중에서도 사과, 배, 체리 등은 혈당 지수가 낮아 혈당을 천천히 올리므로 당뇨 환자들도 섭취 가능하다.

아울러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도 꼽을 수 있다. 홍삼은 국내외 다양한 연구를 통해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은 공복혈당장애 및 내당능장애 환자,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12주간 홍삼 제제를 섭취하게 한 후 혈당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결과, 혈당과 인슐린 농도가 모두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홍콩 폴리텍대학교 생명의학부 아이리스 벤지 교수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에는 혈당 강하제를, 다른 한쪽에는 혈당 강하제와 홍삼 추출물을 함께 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홍삼 그룹의 인슐린 저항성이 55%로 혈당 강하제 그룹(88%)보다 낮게 나타났다. 인슐린 저항성이 낮다는 건 혈당 조절이 원활함을 의미한다.

이처럼 당뇨에 좋은 음식인 홍삼은 시중에 홍삼스틱, 홍삼정 등 다양한 제품으로 나와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효능을 보려면 발효홍삼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기재된 논문에 따르면 발효 홍삼과 일반 홍삼의 흡수율을 비교한 결과, 발효 홍삼의 흡수율이 일반 홍삼보다 무려 260%나 높은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발효 홍삼의 높은 흡수율은 컴파운드K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홍삼을 발효하면 사포닌이 컴파운드K로 전환된다. 여기서 컴파운드K는 사포닌의 최종 대사물질이자 인체 바로 흡수 가능한 형태를 말한다. 즉 발효 홍삼은 체내에서 사포닌을 분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일반 홍삼과 달리 몸에 바로 흡수돼 흡수율이 월등히 좋은 것이다.

다만 시판 발효홍삼을 구입할 땐 컴파운드K 수치를 정확하게 밝히고 있는 제품으로 선택해야 한다. 일부 홍삼제품의 경우 발효 홍삼이라고 광고하면서도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제대로 발효했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발효 홍삼을 잘 고르려면 제품 겉면에 컴파운드K 수치가 적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현재 시판 발효홍삼 가운데 컴파운드K 수치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는 홍삼제품은 ‘참다한’, ‘더작’, ‘아트라움’ 등 일부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으므로 고를 때 참고하면 좋다.

당뇨 환자는 무엇을 먹는지에 따라 혈당 수치가 달라질 수 있다. 쌀밥이나 빵 등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므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잡곡류, 견과류 등의 경우 혈당 상승이 완만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당뇨 식단에 활용하면 좋다. 더불어 홍삼도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꾸준히 챙겨 먹으면 당뇨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