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 브리핑]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똑똑한 대처법

기사승인 2021.05.11  12:44:29

공유
default_news_ad2

- 2021년 5월호 116p

【출처 | 질병관리청】

【정리 | 건강다이제스트 편집부】

일상 회복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러면서 크고 작은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단면역을 향한 행보를 멈출 수도 없는 처지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관리 지침을 발표했다. 이를 소개한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이며,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39℃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Q.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위에 부기나 통증이 있어요!

백신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가 붓고 아프거나 발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증상입니다.

만약 접종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Q.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열이 있어요!

백신 예방접종 후 발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예방접종 후에 나타나는 면역반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때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열로 인해 불편함이 있는 경우는 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백신 접종 후 전신에 통증이 있어요!

백신 접종 후 근육통이나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반응으로 2~3일 내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그런데 만약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로 전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 완화를 위하여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Q. 백신 부작용으로 발열이나 근육통, 두통 등이 심하게 나타나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어떤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까?

해열·진통제 복용에 제한은 없으나 가급적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접종 전 미리 해열·진통제를 준비하시고,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복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2~3일 이후에는 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3일 이상 발열이나 근육통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다만 호흡곤란, 의식소실, 안면부종 등을 동반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신속히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행한 나라에서 나타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최근까지 각 국가에서 보고된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일반적인 이상반응으로는 접종 부위의 통증 및 발적, 두통, 피로감이나 발진 등 피부증상 등이 있었으며, 대부분 접종 후 1~2일 이내에 발생하여 며칠 이내 사라졌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요 중증 이상반응으로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나며, 미국에서는 화이자 접종 후 인구 백만 명당 4.7건 (994만 접종 중 47명), 모더나 접종 후 인구 백만 명당 2.5건 (994만 접종 중 19명) 발생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나요?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므로 예방접종 후 백신으로 인해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접종 관련 증상으로 기침, 후각 또는 미각 손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들 증상이 발생한다면 예방접종 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되었거나 항체가 생기기 전에 감염된 것일 수 있으므로 즉시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열이 나고 피로감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예방접종 후 발열, 피로감, 접종 부위 통증, 발적 등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다만, 이러한 상태가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Q. 아나필락시스는 어떤 증상인가요?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나필락시스란 매우 드물게 발생하지만 보통 예방접종 후 수분 내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진행되며, 피부에 두드러기나 발적이 나타나면서 호흡곤란 등이나 저혈압, 의식소실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아나필락시스를 의심합니다.

그러나 아나필락시스는 극히 드물게 발생하는 것으로 미리 확인하기는 어려우며, 다만 이전에 다른 접종이나 음식 등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었던 경우에는 접종 장소에서 30분 정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귀가 후에도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숨이 차고, 혀가 붓거나 계속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다이제스트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