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용인세브란스병원 김종찬 교수, “비뇨기 치료 시 로봇수술 큰 장점 있다”

기사승인 2021.04.27  12:55:59

공유
default_news_ad2

- 최근 전립선암 수술 시 로봇수술이 압도적 비중 차지

 

▲ 연세 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 비뇨의학과 김종찬 교수. (제공= 용인세브란스병원)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로봇수술은 절개 범위를 최소화해 환자의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고 흉터의 크기를 줄여 환자의 수술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비뇨의학과는 로봇수술이 지닌 장점에 주목해 비뇨기 질환 치료에 있어 로봇수술의 활용을 높여나가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비뇨의학과에서 최근 시행한 수술 36례를 분석한 결과 전립선암 수술에서 19건의 로봇수술을 시행하는 동안 개복 수술은 단 2건만을 시행해 로봇수술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신장암 수술에서도 종양을 세밀하게 절제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로봇수술을 선택하는 환자의 비중이 차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고난도의 로봇수술 기법을 선보이고 있다. 방광암 수술에 있어 복잡한 술기를 이유로 많은 병원들이 방광을 절제한 후 배꼽 아래의 피부를 절개해 수술하는 요로전환술을 시행하고 있으나,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시행한 2건의 근치적 방광절제술 모두 로봇을 이용해 추가적인 피부 절개 없이 수술하는 총체내요로전환술로 실시했다.

최근 용인세브란스병원 비뇨의학과는 종양 수술 외의 치료에도 로봇을 이용하는 등 로봇수술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일례로 요관과 방광의 문합 부위에 협착이 있었던 신장 이식 환자에게 기존 요관을 연결시켜주는 수술을 국내 최초로 로봇수술을 통해 성공한 바 있다.

비뇨의학과 김종찬 교수는 “세밀함이 필수적인 비뇨기 질환 치료에 있어 로봇수술은 큰 장점을 지닌다”며 “로봇수술을 통해 환자의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고 환자들의 만족도 역시 높은 만큼 로봇수술 활용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