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여성 질건강에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는? 올바른 제품 선택 팁

기사승인 2021.04.16  14:34:04

공유
default_news_ad2

- ‘질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문구 확인해야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최근 여성 유산균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는 제품이 늘었다. 남성 유산균은 없는데 특별히 여성 유산균이 존재하는 이유가 있을까.

여성의 질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공존한다.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많아질 경우 질염 등 여성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 건강을 위해선 질내 유익균을 증식하고 유해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여성 전용 유산균 섭취가 필요하다.

여성 유산균은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돼 있어 쉽게 구할 수 있다. 다만 제대로 된 제품을 고르려면 식약처로부터 질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기능성을 입증 받지 못한 제품은 일반 유산균과 다를 바 없어 먹으나 마나 한 것이 될 수 있다.

기능성을 인정받은 여성 유산균은 영양 기능 정보에 ‘질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라는 문구가 분명하게 삽입돼 있어 일반 제품과 구별된다. 또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 등 특허 받은 질건강 유산균이 원료로 사용됐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질건강 효과를 높이려면 부원료로 락토페린이나 아연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락토페린은 초유에 함유한 성분으로 살균 능력이 뛰어나 세균성 질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면역력에 좋은 아연 역시 흐트러진 질 건강을 바로잡아 여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좋은 질유산균 제품을 고르려면 화학부형제가 없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화학부형제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원료 가루가 설비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첨가물이다. 대표적으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이 있다.

이러한 화학부형제는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체내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일본의약품첨가제협회에 따르면 HPMC는 맹장 및 결장 비대화, 적혈구 감소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입하려면 제품 겉면에 부착한 ‘원재료’ 부분을 살펴보고 화학부형제가 없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이밖에 신바이오틱스 제품인지도 눈 여겨보면 좋다. 신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혼합되어 있는 제품을 말한다. 이러한 제품은 유익균의 성장과 활성을 촉진해 질내 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다.

현재 질내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 받았으며 화학부형제 없는 여성 질건강 프로바이오틱스는 ‘뉴트리코어’, ‘프로스랩’, ‘닥터린’, 등 소수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여성 유산균은 질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해 여성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여성 질유산균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선 기능성을 검증 받았는지 따져봐야 한다. 또 안전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제를 섭취하려면 화학부형제 무첨가 제품인지도 확인이 필요하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