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치아 교정 실패 이유와 재교정 피하는 법

기사승인 2021.02.26  15:55:04

공유
default_news_ad2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도움말 | 용인연세미소라인치과 교정과 권성환 원장】

 

 

사람의 영구치는 32개다. 위턱과 아래턱의 이틀돌기에 각각 16개씩 32개의 치아가 있다. 여기에는 사랑니도 포함돼 있다. 기능적으로, 심미적으로 우수한 치아는 배열이 규칙적이고, 가지런하다.

그러나 선천적으로 또는 후천적 이유로 치아가 삐뚤어지거나 돌출되고, 가지런하지 못한 경우가 있다. 이 같은 골격적 부조화나 치열 이상은 돌출입 얼굴 비대칭 등을 유발한다.

기능적으로는 저작력, 발음력, 소화력에 문제의 소지가 있고, 심리적으로 자존감 저하의 원인이 된다. 이 때는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교정치료는 치아의 배열과 얼굴 구조의 이상을 진단하여 부정교합을 예방하거나 처치하는 행위다.

성장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골격적 부조화 문제까지 해소하는 교정치료 효과는 대단히 빼어난 편이다. 그런데 주위에서 종종 교정 실패 사례를 볼 수 있다. 교정 실패의 근본 원리는 회귀 현상이다. 인체 조직에는 회귀 본능이 있다.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이다. 교정한 치아도 교정 전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힘이 계속 작용된다.

교정 원리는 치아 뿌리를 감싼 잇몸 조직에 지속되는 힘을 가해 치아 배열을 바꾸는 것이다. 강제로 치아를 이사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치아 배열을 완성했어도 치근 주위의 잇몸조직 변화는 계속되고 있다. 이 상태의 치아는 원래의 배열로 복귀하려는 힘도 계속 받고 있다. 만약 교정의 힘이 약해지면 치아 배열이 원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의료 현장에서 많은 교정 실패 원인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교정 장치의 이른 제거다. 고정식 유지장치는 교정 기간의 2~3배 기간 동안 장착하는 게 좋다. 가철식 유지장치도 가급적 오랜 시간 장착해야 한다. 그래야만 치아의 회귀력을 억제할 수 있다. 유지장치 부착 기간이 짧으면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다.

둘째, 비발치 교정이다. 심각한 돌출입이나 안면비대칭 등은 발치를 해야 제대로 된 교정 가능성이 높다. 발치 교정이 꼭 필요함에도 비발치로 교정을 하면 치아의 맞물림이 어색하고, 잇몸이 주저앉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셋째, 교정 계획 수립 과정이다. 치아와 턱뼈, 신경 등을 다루는 치아교정은 최상의 계획을 수립해야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다. 최상의 계획 수립은 성공 경험이 풍부한 치의사가 3D CT 등의 첨단장비를 활용할 때 개연성이 높아진다. 그런데 진단이 완벽하지 않거나 교정 결과의 예측이 빗나가면 만족도가 떨어질 수도 있다.

 

 

치아 교정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재교정을 해야 한다. 그러나 재교정은 첫 교정보다는 성공률이 떨어진다. 따라서 첫 교정에서 완벽하게 하는 게 가장 좋다. 재교정을 피하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치과의사와 상담하는 게 지름길이다.

용인연세미소라인치과 교정과 권성환 원장은 “치아교정은 정확한 진단과 잇몸과 잇몸뼈, 치아 상태, 구강구조, 안면 형태 등을 종합해 세심하게 시술하면 성공할 수 있다”며 “ 숙련된 치과의사가 첨단 장비를 활용하면 만족스런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