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메가존, 서울대학교병원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 ‘SUPERB’ 구축

기사승인 2020.12.01  15:51:18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내 최초 데이터기반 연구 플랫폼

▲ 서울대학교병원과 메가존이 구축한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 ‘SUPERB’. (제공=서울대학교병원)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클라우드 전문기업 메가존(대표 이주완)이 서울대학교병원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연구 플랫폼 ‘SUPERB’(SNUH Utility for Practice, Education and Research using Big-data 이하 ‘SUPERB’) 구축에 참여해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연구활동 중 저장, 운용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확장성과 데이터 유출에 대한 위험요소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데이터에 대한 승인 및 엄격한 심사 절차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자격권한관리(IAM: Identity & Access Management) 기능과 같이 클라우드 장점을 활용해 긴밀한 의료연구가 가능해졌다.

그 뿐 아니라 다양한 의료데이터의 연계 및 통합 플랫폼의 구축으로 외부기관과의 공동연구도 가능해졌다. 연구 활동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IT인프라)에 대한 중복 투자 및 연구기자재 구매단계를 제거해, 즉시 연구를 통해 비용절감과 전체 기간 단축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프로젝트에 클라우드 기술지원 및 운영에 참여한 메가존 담당자는 “의료데이터를 플랫폼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클라우드 장점들을 적용하면서, 물리적인 IT 환경보다 훨씬 유연한 확장성과 공동 연구에 적합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병원 측은 "병원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첫 단추로 국내 클라우드 기반 의료연구 시스템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메가존 이주완 대표는 “서울대학교병원의 ‘SUPERB’ 구축은 클라우드 기술이 가진 장점을 핼스케어 부문에 적용해, 실질적인 의료데이터 기반의 연구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라며 "서울대학교병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파트너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