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간암, 유방암, 폐암 예방하는 음식의 조건

기사승인 2020.11.26  13:47:44

공유
default_news_ad2

 

【건강다이제스트 | 김현성 기자】 어떤 질병이든지 예방이 최우선이다.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암을 예방하는 음식의 조건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이번에는 간암, 유방암, 폐암을 예방하는 음식에 관해 소개한다.

 

간암 예방 베스트 음식은?

우리나라의 간암 발병률은 세계에서도 높은 편이다. 사망률 또한 다른 암에 비해 높아 경계의 대상이다. 간암과 음식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간암의 원인 중 85% 정도는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 15% 정도가 기타 원인에 의해 발병한다. 술은 그 중 한 요소다. 술을 오랫동안 마시면 간이 상할 수 있다.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것이 간암 발병을 부추길 수 있다.

간암을 예방하려면 술을 자제해야 한다. 또 식이원칙에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다.

 

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나리, 사과, 양배추, 토마토, 검은콩, 검은깨, 케일, 당근 등의 식품을 먹도록 한다.

 

유방암 예방 베스트 음식은?

서구형 암으로 알려졌던 유방암이 우리나라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그 주범으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꼽힌다. 우리 생활패턴이 서구화하면서 유방암 발생이 높아지고 있다.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유방암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는데 그 중 문제가 되는 것이 고지방식이다. 동물성 지방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이것이 유방암 발생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방암을 예방하려면 고지방식을 피해야 한다. 또 설탕을 지나치게 섭취하거나 총칼로리의 과잉 등도 유방암을 유발하는 요소로 꼽힌다.

유방암 예방 식품으로는 콩류가 주목 받고 있다. 이소플라본 성분이 유방암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유방암을 예방하려면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류,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를 섭취한다. 그 밖에 채소, 과일 등도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당근이나 사과에 함유한 베타카로틴이 좋다.

 

폐암 예방 베스트 음식은?

폐암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의 폐암 발병률이 15~18배나 높다고 한다. 폐암 예방의 최선책은 금연이다. 또 콜레스테롤 과다 섭취 역시 폐암의 위험요소로 알려져 있다.

 

폐암을 예방하려면 담배를 끊고, 비타민 A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우유, 무 등을 먹는 게 좋다.

김현성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