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당뇨병 환자의 건강한 발 관리법

기사승인 2020.09.23  14:52:21

공유
default_news_ad2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당뇨병 환자의 발에 창상이나 조그마한 상처라도 생기면 긴장해야 한다. 발이 곪아 통증이 심해지고 절단까지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의 평소 발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인체의 혈액 속에는 약간의 당 성분이 있다. 이 당의 농도가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빠져나온다. 이를 당뇨라 한다.

당뇨를 오래 앓으면 각종 합병증에 걸릴 수 있다. 눈, 신장, 발 등에 오는 합병증이 대표적이다.

발에 오는 합병증은 피가 잘 통하지 않아 생겨나는 혈액순환 장애와 발의 신경이 확장돼 부풀어 올라 생겨나는 신경병성 장애를 들 수 있다.

당뇨와 기름기는 혈관에 정체돼 혈관을 약하게 하고 막힌 혈관은 순환을 방해한다. 당뇨는 당뇨병증의 심각성보다는 순환계와 신경계의 합병증으로 많은 질병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혈관성 당뇨족부 이상증= 당뇨병 중 혈관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은 발이 괴양을 형성하고 이 증상이 발가락 부위에 심각하게 나타나 심한 통증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발목 동맥의 맥박이 잘 잡히지 않는 특징도 있다.

◆ 신경성 족부질환= 신경은 중추신경계를 중심으로 온몸으로 뻗어나가 있다. 손과 발과 귀에 가장 많은 말초신경계가 뻗어 있으므로 당뇨병성 신경성 질환은 손과 발에 많이 생겨난다.

신경성 족부질환인 사람들은 발 감각에 문제가 발생해 감각을 느끼지 못한다. 통증 감각이 마비돼 발 전체에 부종이 심해진다.

신경성 감각마비의 첫 증상은 전기를 타는 것철검 찌릿찌릿하다 무감각해지며 발바닥과 복숭아뼈 등에 문제가 발생한다.

 

당뇨 환자의 발 관리, 꾸준한 점검과 발 운동 필수

당뇨 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합병증이다. 특히 발은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말단 부위기 때문에 장애가 많이 발생한다. 발에 생긴 작은 질환을 방치했다 발을 절단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그래서 당뇨 환자는 매일 발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은 당연하고, 발 운동도 꾸준히 해야 한다.

발 운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의자에 앉아 등받이에 등을 대지 않은 상태에서 양쪽 발가락과 발목을 회전시키거나 오므렸다 펴기를 반복한다. 그러면 말초혈관과 신경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Tip. 미, 국립당뇨병 연구회가 권하는 ‘당뇨병 환자의 발 관리 요령’

*미국 국립당뇨병 연구소에서 권하는 당뇨병 환자의 발 관리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저녁마다 다친 곳, 물집, 반점, 부기를 체크한다.

2. 미지근한 물에 발을 씻고 물기를 완전히 없앤다.

3. 발바닥과 발등을 매일 부드러운 로션으로 마사지하듯 발라준다.

4. 발톱은 동그랗지 않게 거의 일자로 깎는다.

5. 굳은살과 티눈은 반드시 없앤다. 환자 혼자 하지 말고 의사의 도움을 받는다.

6. 통풍이 잘 되는 양말과 편한 신발을 신는다. 나일론 양말과 플라스틱, 고무로 된 신발은 피한다.

7. 발의 온도가 갑자기 떨어지지 않게 한다. 밤에 발의 온도가 차가워지는 느낌이 들면 양말을 신고 잔다.

8. 바닷가 등의 뜨거운 모래사장을 맨발로 다니지 않는다.

9.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다리를 높이 들고 발가락을 움직이는 운동을 늘 하면 좋다.

10. 발에 문제가 생겨 24시간 내에 가라앉지 않으면 병원을 찾는다.

이은혜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