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몸에 좋은 우리 수수, 장 건강에도 으뜸

기사승인 2020.09.22  12:22:16

공유
default_news_ad2

- 수수빵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장내 유용 미생물 증진 효과 확인

▲ 수수. (제공= 농촌진흥청)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농촌진흥청은 수수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수수빵을 이용한 동물임상실험을 실시하고, 수수가 장 건강과 장내 유용미생물 증진에 효능이 있음을 밝혔다.

수수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 비만, 당뇨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진청은 경희대학교 강희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동물의 장내 미생물 변화 실험을 통해 수수의 장 건강 개선 효과를 최종 확인했다.

실험은 생후 7주령의 수컷 쥐에게 수수빵과 일반 밀빵을 대조하여, 14일간 2.5g/kg을 1일 2회 먹이며 진행했다.

수수빵은 가공성이 우수한 찰수수 ‘노을찰’ 품종을 이용해 (사)한국제과기능장협회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수수 분말과 밀가루를 일대일 비율로 혼합해 제조했다.

실험 결과, 비만과 관련된 장내 미생물인 후벽균(Firmicuts)과 의간균(Bacteroidetes) F/B 비율이 일반 빵 복용군은 0.95인데 반해 수수빵 복용군은 0.65로 약 30% 낮은 수치를 보여 수수빵이 비만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B 비율은 신체비만지수(BMI, body mass index)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F/B 비율이 증가할수록 BMI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 동물 분변에서 동정된 66개의 세균 중 10종에서 유해균은 줄고, 유익균은 증가하는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과민성장증후군 관련 병원성 균(알리스티페스, Alistipes)과 장내 유해한 황화물 생성에 관여하는 균(디설피토박테륨, Desulfitobacterium)이 감소했다. 

 

▲ 수수. (제공= 농촌진흥청)

 

농진청은 수수의 장 건강 개선 효능 연구와 더불어 소비 촉진을 위해 ‘소담찰’, ‘동안메’ 등 가공적성이 좋은 수수 품종을 이용해 산업체와 공동으로 국수, 차, 조청 등을 개발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베이커리 원료로서 수수의 활용성을 늘리기 위해 (사)한국제과기능장협회와 함께 다양한 제빵과 제과 조리법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농진청 밭작물개발과 정찬식 과장은 “혼반으로 먹는 수수에서 장 건강 기능성을 새롭게 밝힘으로써, 수수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