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노인 임플란트’

기사승인 2020.09.15  07:47:42

공유
default_news_ad2

 

나이가 많은 노인 분들은, 노화로 인해 신체적 약화를 겪으며 치아 상실을 겪게 된다.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저작하여 소화를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충분한 영양분 섭취가 필수적인 노인 분들에게는 치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치아의 상실로 기능성의 부재가 발생하였다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치료를 올바르게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 상실은 식립 치료를 통해 기능성을 회복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노인 분들은 여러 개의 상실이 발생한 경우가 많다. 치료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일반 틀니를 사용함으로써 기능성을 회복하고자 선택하기도 한다.

틀니는 시술에 대한 부담이 없고, 경제적으로도 합리적인 장점이 있다. 그러나 기능적인 부분과 관리 측면에서는 단점이 많다. 만족스러운 치료를 원하는 경우라면 식립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여러 치료 방법 중 식립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노인 임플란트’는 노인 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다.

 

 

이 방법은 최소한의 식립을 통해 시술에 대한 부담은 줄이고 고정력을 확보할 수 있다. 구강 구조를 분석해 제작한 틀니 보철물을 식립이 이루어진 곳과 단단하게 체결하는 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기능성을 갖추게 된다. 식립의 단점과 틀니의 단점을 개선하며 장점은 결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노인 임플란트는 잘 관리하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고난도에 속하는 치료이므로 해당 치료에 대한 올바른 임상경험을 갖춘 곳에서 체계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실력을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만나기 위한 첫걸음이다.

노인 분들이 치아를 상실한 상태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제대로 된 저작 활동을 할 수 없어 음식물 섭취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충분한 영양분 공급이 되지 않아 신체적 약화를 더욱 촉진하게 된다. 적절한 치아 기능성 회복을 통해 바람직한 저작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 임플란트는 식립 과정과 틀니의 제작과정 그리고 단단하게 체결하는 과정 등을 계획적으로 진행해야 바람직한 기능성을 갖출 수 있다. 그렇기에 치료에 앞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정교하고 세심히 치료해야 튼튼히 재건할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안정적인 저작기능을 바탕으로 치아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글 | 행복플란트치과의원 정석준 대표원장]

 

정석준 행복플란트치과의원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