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문섭의 치아시크릿] 잇몸 약보다 스케일링… 왜?

기사승인 2020.09.07  19:24:23

공유
default_news_ad2

- 2020년 9월 p70

【건강다이제스트 | 올바른치과 김문섭 원장】

TV광고를 보다 보면 잇몸 약 광고가 눈길을 끕니다. 흔들리고 피가 나는 잇몸을 꽉 잡아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잇몸 건강을 지켜준다는 다양한 약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들도 많아져 자주 드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잇몸 약을 꾸준히 먹으면 흔들리는 치아를 잡아주고 튼튼하게 만들어 줄까요?

 

 

잇몸 약과 관련해 일본과 프랑스 등 해외 연구에서는 잇몸질환 예방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잇몸질환을 예방하려면 치석을 제거해서 염증으로 발전하지 않게 해줘야 하는데 잇몸보조제는 그런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원인 해결이 안 되니 기대한 만큼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해야 할 듯합니다.

식약처에서도 잇몸 약은 치주질환 치료제가 아니라 치료보조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은 잇몸보조제가 도움이 되는 줄 알고 장기간 복용을 해왔는데, 처음에는 나아지는 것 같더니 결과적으로 치아를 거의 다 뽑아버려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안타까워하기도 했습니다. 잇몸질환은 계속 진행 중이었지만 오히려 약 때문에 심해지는 증상이 가려졌던 것입니다.

좀 더 솔직하자면 치과와 약국에서 약을 남발하는 경우도 문제입니다. 병원과 제약회사의 커넥션도 무시할 수 없겠죠.

 

잇몸 약보다 스케일링이 더 효과적! 

 

 

잇몸 치료는 치과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에 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잇몸의 염증을 어느 정도 가라앉히는 먹는 약도 있지만 그것도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다만 잇몸질환의 원인을 치과에서 제거한 후에 회복하는 데 보조제로 활용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김문섭 원장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이자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구강외과 교수를 역임했다. 백세까지 건강하고 아름다운 자연치아를 지켜주는 문턱이 낮은 동네치과를 만들고자 올바른치과를 개원하고 진료 중이다. 주요 저서 <백세치아>는 100세까지 건강치아를 지키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김문섭 올바른치과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