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여름 휴가철, 바닷가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기사승인 2020.08.04  15:31:15

공유
default_news_ad2

- 어패류는 익혀 먹고, 칼·도마 등 조리도구는 구분 사용

▲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안내. (제공= 식약처)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바닷가를 찾는 피서객들은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수산물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4일 밝혔다.

장염비브리오(원인균 : Vibrio parahaemolyticus)는 바닷물에서 생존하는 식중독균이다. 최근 3년간(2017~2019년) 여름철(8~9월)에 장염비브리오 전체 환자(597명)의 78%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 최근 3년간 월별 장염비브리오 발생 건수 및 환자 현황. (제공= 식약처)

  
주요 발생지는 음식점이다.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고 구토,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상을 보였다. 시설별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발생율에서 음식점은 86%, 나머지는 기타 14%였다.

식약처 관계자는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피하고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는 수산물 구매·보관·조리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안내. (제공= 식약처)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수칙

- (재료 보관) 신선한 어패류를 구매하여 신속히 냉장보관(5℃ 이하)

- (조리하는 사람)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철저하게 손 씻기

- (조리 도구) 칼과 도마는 전처리용과 횟감용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이미 사용한 도구는 세척 후 열탕 처리해 2차 오염 방지

- (재료 준비) 어패류를 수돗물로 2~3회 깨끗이 씻기

- (조리 시) 냉동 어패류는 냉장고 등에서 안전하게 해동 후 흐르는 수돗물로 잘 씻고, 속까지 충분히 익을 수 있도록 가열‧조리

* 조리 조건 : 음식물 내부 온도가 85℃ 이상이 되도록 하여 1분 이상 가열

 

▲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안내. (제공= 식약처)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Q&A

Q 1. 장염비브리오균이란 무엇입니까?

▶ 학명은 Vibrio parahaemolyticus 입니다. 바닷물에 생존하는 식중독균으로 연안 해역의 바닷물, 갯벌, 어패류에서 주로 검출됩니다.

▶ 여름철 따뜻한 바닷물에서 증식한 장염비브리오균이 생선, 조개, 오징어 등의 표피, 아가미, 내장 등에 부착하여 이를 섭취한 사람에게 식중독을 일으킵니다.

▶ 바닷물 온도가 15℃ 이상이 되면 증식을 시작하며, 20~37℃에서 매우 빠르게 증식하여 3~4시간 만에 100만 배로 증가합니다. 5℃ 이하에서는 잘 자라지 못합니다.

▶ 염분을 좋아하는 균(호염균)으로, 민물에서는 급격히 생존력이 약화 됩니다. 또한 열과 산성(식초, 레몬즙 등)에 약합니다.

Q 2.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감염 경로는 어떻게 됩니까?

▶ 장염비브리오균에 오염된 생선회, 초밥, 조개, 오징어 등 해산물을 날로 먹거나

▶ 충분히 익히지 않고 섭취하는 경우, 조리과정에서 오염된 도마나 칼 등 조리도구와 조리자의 손에 의해 2차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 등
 
Q 3.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증상은 무엇입니까?

▶ 오염된 음식 섭취 후 3~40시간 내(통상 12시간 이상)에 구토, 복부경련, 미열, 오한을 동반한 위장염과 설사(주로 물 설사이며 경우에 따라 피가 섞인 설사)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안내. (제공= 식약처)

이정희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