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무치악임플란트’, 다수의 치아가 없어도 식립 해볼 수 있어

기사승인 2020.01.23  18:03:14

공유
default_news_ad2

 

현재 기대 수명 82세, 하지만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관심사가 아니다. 어떤 삶을 사는지가 많은 이들에게 중요한 가치관이 되면서 삶, 생활 방식, 트렌드, 가치관도 바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건강은 그 이전부터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많은 이들이 간과하는 것 중 하나는 치아 상실이 전신 건강을 무너뜨릴 수도 있단 점이다. 앞으로 삶의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치아 상실은 방치할 것이 아니라 조속한 대처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 기능의 상실은 가장 먼저 저작력을 저하 시켜

 

앞니가 없으면 음식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거나 씹기 어려우며, 어금니가 없으면 잘게 씹어 삼키기 어렵다. 이는 소화불량, 영양 불균형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작운동은 얼굴 근육 탄력에 영향을 주기도 해서 저작운동의 저하는 얼굴 근육 탄력의 저하를 유발시켜, 이로 인해 주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 치아 상실은 발음을 어눌하게 만들 수 있고 입술이 입안으로 말려오는 듯 외형적인, 심리적인 콤플렉스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치매 발병률과 큰 관련이 있어 전신 건강, 삶을 무너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처는 철저한 구강 관리, 생활 습관 개선, 금주, 금연 등이 있지만, 이미 상실하고 난 뒤에는 치료가 중요하다.

 

단 하나의 상실도 가벼이 할 수 없는 이유가 치아는 서로 지지해주기 때문에 틀어지지 않도록 도와주고 잇몸이 낮아지는 걸 방지하기 때문이다.

 

치아 상실은 주변 치아를 무너뜨리고, 대합치를 낮아지게 만들 수 있기에 증상, 통증, 불편함을 더욱 커지게 만들 수 있다. 이윽고 다수의 치아를 상실하기도 해 삶의 질이 매우 떨어지거나 큰 통증,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다행인 것은 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다수의 치아가 없어도 ‘무치악임플란트’를 통해 치아 기능의 회복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식립에 필요한 치조골의 폭, 깊이, 양도 재건해볼 수 있기 때문에 더 튼튼하고 강한 고정력을 기대해볼 수 있으며, 자연 치아 수준의 힘을 다시 느껴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의료진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질 수 있어 보다 신중한 선택이 중요하다.

 

무치악임플란트는 치조골 재건 방법, 골이식재 사용, 픽스처 제품 및 식립 방법, 얼굴, 구강구조의 균형, 교합 등과 함께 신경의 위치, 픽스처와의 간격, 깊이, 각도 등 수많은 상황을 점검하고 따져야 한다.

 

조금의 오차가 염증과 탈락현상,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도 있기에 무치악임플란트와 같은 고난도 임플란트는 실시하는 의료진에 대한 경험, 노하우, 실력 등을 면밀히 따져보고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정석준 행복플란트치과 원장]

 

 

정석준 원장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