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다양해도 너무 다양한 여성 갱년기 증상… 어떤 치료가 필요할까?

기사승인 2020.01.20  13:07:08

공유
default_news_ad2

 

 

가정주부 김씨 (52세, 서초구)는 요즘 계속 잠을 자지 못해서 고민이 많다. 오랫동안 뒤척여도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얕은 잠을 반복하며 새벽에 자꾸 깨는 등,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전과 다른 수면 패턴에 김씨는 나이가 들면서 몸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생각하여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았고, 검사 결과 갱년기 불면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많은 여성이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불면증으로 인해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낮에 피로감을 느끼고는 하는데 자신에게 갱년기가 찾아왔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김씨와 같이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한약 잘 짓는 한의원에서 면역력 한약, 기력 회복 한약 등의 처방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꼼꼼한 검사를 통해 자신의 현재 몸 상태를 살펴보고 해당 증상이 나타난 원인을 확인한 후, 자신에게 맞는 갱년기 극복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갱년기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갱년기가 되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탓에 몸 내부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갱년기 불면증, 상열감, 그리고 우울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여자 갱년기 증상은 호르몬 감소와 자율신경계 불균형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개인의 체질, 주변 환경, 문화, 가치관, 신체적 기능 등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고 증상이 나타나는 정도에도 차이가 있다.

 

 

40대와 50대 여성 갱년기 증상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자신의 몸에 찾아온 변화가 갱년기로 인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필요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고, 노년기의 삶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

 

이에 관하여 여자인한의원 이현숙 원장은 “갱년기 증상의 종류가 다양해서 많은 여성이 자신의 몸에 나타난 변화가 갱년기로 인한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갈 때가 많고, 갱년기 생리불순, 질 건조와 같이 생소하게 느껴지는 증상은 부끄럽게 여기면서 숨기기도 한다. 하지만 갱년기 때 몸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심혈관계 질환, 퇴행성골관절 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라며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여성 갱년기 검사를 해주는 한의원에 방문하여 자신에게 맞는 갱년기 약을 처방 받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갱년기 증상 치료를 위해서는

종류가 다양한 여자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의 원인, 그리고 심리적인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한의원에서는 상담, 체성분 분석, 경락기능 검사, 체열진단 검사, 맥진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환자의 몸과 마음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여성 갱년기 치료제인 맞춤 한약을 처방하여 치료를 돕는다.

 

이와 더불어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는 여성이 많기 때문에 식이조절과 운동, 한약 등을 통해서 건강한 갱년기 다이어트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이 원장은 “많은 여성이 40대, 50대 여성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갱년기에 좋은 약, 음식 등을 찾아서 먹고는 하지만, 갱년기 증상은 다양한 원인이 복잡하게 작용하여 나타나기에 모두가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라며 

 

“꼼꼼하고 다양한 한방검사를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갱년기 한약을 처방받으며 몸 관리를 한다면 갱년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도움말 | 이현숙 여자인한의원 원장]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