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덴티인터뷰] 성인 치아교정, 교정방법과 선택이 중요

기사승인 2018.04.20  11:30:06

공유
default_news_ad2

【건강다이제스트 | 최민영 기자】

【도움말 | 서울플러스치과 조주영 원장】

치열이 고르지 않은 많은 현대인들이 웃거나 말을 할 때 입을 가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치아는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손꼽힐 만큼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고르지 않은 치아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은 심미적인 부분에서 그치지 않는다.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을 경우 음식물을 잘게 씹기가 힘들고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로 인해 충치 및 잇몸질환을 겪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성인이 되고 난 후 부정교합을 바로잡기 위해 교정을 시작하는 이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치아교정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성남시 서울플러스치과의 조주영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았다.

Q1. 치아교정의 적기는 언제일까요?

치아교정의 적기는 영구치가 모두 자란 만12세 전후입니다. 이 시기에 치아교정을 진행하면 성인에 비해 치아의 이동이 빠를 뿐만 아니라 부정교합이 야기할 수 있는 돌출입이나 무턱 등의 정형적인 문제까지 예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아의 성장이 완료된 성인이라고 해서 치아교정의 시기를 놓친 것은 아닙니다. 부정교합의 정도와 잇몸 상태 등 전반적인 구강 상태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교정치료 방법을 선택하면 가지런한 치열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Q2. 성인에게 추천할만한 치아교정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20-30세의 치아교정 비율이 증가함으로 인해 치아교정이 주는 ‘심미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눈에 띄는 교정장치를 오랜 기간 사용하고 있어야 하는 만큼 선뜻 치아교정을 결정하지 못하는 성인 분들이 많습니다.

이 때 얇고 투명한 교정장치를 사용하는 투명교정을 선택하시면 교정장치가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교정방법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대인관계와 직장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교정방법을 진행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면 자신의 선호와 치열 및 구강 상태를 충분히 고려한 교정방법 선택이 가능합니다.

Q3.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치아교정 선택법이 있나요? 

치아교정은 치아의 배열을 고르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와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순기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근소한 차이로도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 의해 교정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최민영 기자 kunkang1983@naver.com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